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국민의당, 청와대 영수회담 제안에 '온도차'

입력 2016-11-05 14:20

민주당 "국면전환용"

국민의당 "여소야대니까 야당 먼저 만나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민주당 "국면전환용"

국민의당 "여소야대니까 야당 먼저 만나야"

민주당-국민의당, 청와대 영수회담 제안에 '온도차'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5일 청와대가 이른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수습책으로 제안한 영수회담에 대해 각각 다른 평가를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영수회담 제안을 '국면전환용'이라고 평가절하한 반면 국민의당은 제안이 온다면 즉각 응할 용의가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금태섭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국민들이 지금 무엇보다 바라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솔직하고 소상한 해명임에도 이를 피해보려는 국면전환용 제안"이라고 사실상 영수회담 제안을 거부했다.

금 대변인은 이어 "우리는 대통령에게 별도 특검법에 따른 특검과 국정조사 등 최소한의 요구사항을 제안했다"며 "대통령이 이를 먼저 수용해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 대변인은 그러면서 "먼저 야당이 제안한 최소한의 요구를 실행한 후에 영수회담을 이야기하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병준 총리 내정자 인선도 일방적인 임명이고 불통의 상징이 됐기 때문에 신속히 인선을 철회, 이를 국회와 협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전쟁 중에도 적국과 항상 협상을 했고 이혼 전에도 상대자와 만난다. 영수회담 제안에는 응할 것"이라며 "아직 공식 연락은 없었지만 만날 의향이 충분히 있다"고 긍정 평가했다.

이 대변인은 다만 "박 대통령은 담화문에서 학계, 종교계, 언론계 등을 언급하면서 소통 상대로 국회를 마지막으로 언급했는데 우선순위에 있어서 국회가 뒤로 가서는 안된다"며 "가장 최근에, 지난 4월 총선에서 신임을 받은 곳이 국회이며 지금은 여소야대이기 때문에 야당 대표를 먼저 만나야 한다"고 요구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새누리 "야당, 책임있는 자세로 영수회담 응하라" 오늘 안종범·정호성 영장심사…밤 늦게 구속 여부 결정 '이정현 버티기' 친박-비박 갈등 격화…야권은 '장외로' 박 대통령 '탄핵'보다는 '하야'에 무게두는 야당…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