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 입국' 알면서…공항에서 체포 안 한 검찰, 왜?

입력 2016-10-30 20:18 수정 2016-11-03 16: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30일) 최씨의 입국 사실은 공항 도착 한 시간 뒤에야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최씨가 런던에서 비행기에 오른 직후에 귀국중이라는 사실을 알았다는 건데요. 그런데 검찰은 의혹투성이의 최 씨의 신병을 공항에서 확보하지 않았습니다.

이희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최순실 씨는 영국 런던을 출발해 오늘 오전 7시 37분 인천공항에 도착했습니다.

검찰은 한 시간 반쯤 뒤인 9시쯤 입국 사실을 언론에 알렸습니다.

그 사이 최씨는 이미 공항을 빠져 나갔습니다.

검찰은 입국시 통보 조치를 해놓은 상황에서 최 씨가 비행기를 탄 뒤에 이를 알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공항 입국 시각을 파악했으면서도 도착 직후 최씨의 신병을 확보하지 않았습니다.

앞서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연루 의혹이 제기된 BBK 주가조작 사건 당시 김경준씨와 허위 학력 의혹 사건의 신정아씨 등도 귀국 즉시 신병을 확보해 곧바로 조사했습니다.

또 김영삼 정부 당시 PCS 사업자 선정 비리 의혹 때 미국에 체류한 이석채 전 정보통신부 장관도 귀국 직후 공항에서 신병을 확보했습니다.

검찰이 최씨의 입국 사실을 미리 언론 등에 공개하지 않고 신병도 확보하지 않은 가운데 최씨는 사진 한장 만을 남기고 공항을 빠져 나갔습니다.

관련기사

[최순실 변호인 회견 전문] "수사에 응할 것…국민께 사죄" "하루만 달라" 귀국 직후 잠적한 최순실, 어디서 뭘 하나 새누리, 긴급 최고위 소집…비박계 "왜 최순실 체포 안 했나" 야 "최순실, 신병 즉각 확보해야"…진실 은폐 시도 우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