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최순실, 청와대 인사·정부 조직에도 개입 정황

입력 2016-10-25 21:12 수정 2016-11-03 16: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가 안보와 관련된 내용이 이렇게 최순실 씨에게 여과 없이 전해졌는데 최순실 씨 파일에는 인수위 인사에도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인수위 뿐만이 아니라 취임 후에까지 이어졌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최규진 기자입니다.


[기자]

최순실 파일에 담긴 홍보 SNS 본부 운영안이라는 문건입니다.

본부장을 비롯해 실무 인력, 업무 내용까지 자세히 소개돼 있습니다.

최 씨가 이 문서를 받아본 건 12월 29일 오후 5시.

그런데 문건에 있는 변추석 본부장은 6일 뒤인 2013년 1월 4일에 실제 대통령 인수위 홍보팀장으로 임명됩니다.

특히 당시 실무인력 중 일부는 청와대에 아직까지 근무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최 씨는 인수위 인사 뿐만 아니라 인사 이후 대응방안까지 사전에 보고받았습니다.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 선임 관련'이라는 문건입니다.

당시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 인사에 대한 일부 언론의 문제제기에 대응방안과 함께 스탠스까지 보고합니다.

최 씨의 파일을 보면 청와대 인사와 관련된 각종 추천이나 청탁을 받은 게 아니냐는 의심도 갑니다.

'역대 경호처장 현황'이라는 문건입니다.

경호처장 현황과 함께 군인, 경찰, 청와대 경호처 출신들의 장단점, 후보군까지 자세하게 소개합니다.

특히 군인 출신에 대한 장점이 가장 많습니다.

문건이 작성된 지 한 달 뒤 장관급으로 격상된 청와대 경호실장에 군인 출신인 박흥렬 전 육군참모총장이 내정됐습니다.

최 씨는 인수위가 정부 조직을 개편한 2013년 1월 15일 당일 저녁엔 '정부조직개편안 관련 평가'를 보고받았습니다.

최 씨가 인사는 물론 정부 조직까지 관여했다는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 씨는 대통령 취임 후 각종 인사청탁을 받고 여러 부처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 최순실 관련 사과는 했지만 의혹은 더 증폭 민주당 "박 대통령, 안이한 인식 충격…청와대 보좌진 문책해야" '최순실판' 문건 유출…정윤회 문건유출 사건과 닮은꼴 최순실, 대통령 연설문 사전열람 파문…정치권 '발칵' 2야당 '비선 실세'가 대한민국 분탕질…박 대통령 사죄 요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