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토요플러스] 대선 판도 가른다…정치인 '팬클럽' 열전

입력 2016-09-24 21:24 수정 2016-09-28 00: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내년은 대선이 열리는 해죠. 대선을 준비하는 후보들에게 팬클럽은 이제는 필수 요소가 됐습니다. 든든한 후원자인 동시에 선거운동의 큰 동력으로 자리잡기도 했는데요. 그러나 일부의 경우 그 방식을 놓고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뉴스룸이 오늘(24일)부터 마련한 < 토요플러스 > 그 첫 순서로 정치인 팬클럽을 심층 취재했습니다.

이지은, 윤영탁 두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지은 기자]

이곳은 서울 용산에 있는 백범기념관입니다.

오늘 오후 한 잠재적인 대선 후보가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200만 명 돌파를 기념해 이곳에서 온라인 지지자들과 만났습니다.

큰 꿈을 꾸는 정치인에게 있어 팬클럽은 필수가 되다시피했습니다.

차기 대선 출마설이 거론되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경우, '반딧불이'를 비롯해 팬클럽이 벌써 여러 개입니다.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의 경우 '김사모'가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경우, 몇몇 팬클럽이 있었는데 최근 '문팬'으로 통합했습니다.

그리고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해피스'라는 팬클럽이 있습니다.

박원순, 오세훈 두 전·현직 서울시장과 남경필 경기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등도 팬클럽이 있습니다.

일부 규모가 큰 팬클럽은 사무국장과 중앙운영위원회까지 두고 사실상 선거캠프의 외곽 조직으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대선 후보 팬클럽의 시초는 '노사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02년 노사모의 노란 물결은 노무현 후보가 당선되는데 주역으로 꼽힙니다.

그리고 지난번 대선에서 활동했던 '박사모'는 박근혜 후보가 당선되는데 큰 보탬이 되기도 했습니다.

[윤영탁 기자]

따라서 잠재적 대선 후보들에게 팬클럽은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조직이 됐습니다.

이들은 뉴스 댓글이나 SNS 등 온라인 지지 활동 뿐 아니라 물론 오프라인 모임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선거운동이 본격화하면 그 가치는 싱크탱크나 공식 캠프 못지 않습니다.

일부 팬클럽은 내년 대선에 대비해 벌써 전국 조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팬클럽은 자발적인 시민들의 정치 참여 공간으로써 새로운 정치문화를 이끌 수 있습니다.

대선 후보에게 직접 여론을 전달하고 정치에 대한 유권자의 관심을 확대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긍정적인 측면만 있는 건 아니라는 점입니다. 며칠 전 온라인에서는 대선 후보 팬클럽 간의 신경전이 있었다고요?

[이지은 기자]

한 후보 쪽에서 악플을 달지 말자고 하고, 또 다른 후보 측의 회원들은 악플을 달지도 않았는데 무슨 소리냐며 발끈했습니다. 신생 팬클럽의 정치적인 액션이 아니냐는 주장입니다.

선거의 2등은 아무 것도 얻지 못하는 현 선거제도와 맞물리면서 배타적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대 후보에 대한 낙선과 낙천 운동을 펼치는 등 선거에 광범위하게 개입하기도 합니다.

더 큰 문제는 지지 후보가 당선된 뒤입니다.

노사모에서 왕성하게 활동했던 한 인사가 공천 비리에 연루되기도 했고, 박사모 전 대표도 사기 혐의로 정치적 활동을 벌이다 구속되기도 했습니다.

[서양호 소장/두문정치전략연구소 : 팬클럽이 오히려 기득권화 돼서 다른 사람들의 참여를 막는, 진입 장벽이 된다면 정치에 있어서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팬클럽이 우리 정치에 건전한 역할을 할 수 있게 되는 것. 그것은 팬들이 지켜야 할 점도 있지만 정치인 스스로의 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관련기사

전해철 "반기문, 정당 없이 지지도만으로 대선후보 되려 해" 친박계, 노골적인 '반기문 띄우기'…비박계와 신경전 안철수 "야권단일화 안하면 죄? 지난 대선 패배가 죄" 대선 앞두고 움직이는 잠룡들…'차례상 민심' 어디로? 안희정 지사, "도지사직 유지한 채 대선 후보 경선 참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