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더 큰 지진 온다? 안 온다?…관련 학자들 의견 '팽팽'

입력 2016-09-21 20: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경주 지진으로 이제 한반도가 지진 안전지대라는 믿음은 완전히 깨졌죠. 이 시간 현재 여러분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무엇일까요. 지난 12일보다 더 큰 지진이 올 것이냐, 하는 것 아닐까요? 그래서 저희들도 많은 학자들의 의견을 구해봤는데, 이견이 상당히 팽팽합니다.

물론 지진을 예측한다는 것은 쉽진 않은데, 각각의 근거를 윤정식 기자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기자]

[강태섭 교수/부경대 (어제 JTBC 뉴스룸) : 충분한 정도의 축적된 힘들이 해소가 됐기 때문에 당분간은 더 이상 큰 지진이 발생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홍태경 교수/연세대 (9월 13일 JTBC 뉴스룸) : 규모 7에 육박하는 지진도 계산이 가능합니다. 조선왕조실록 같은 데 보면 규모 7 지진 피해에 해당하는 것들이 나오고 있거든요.]

더 큰 지진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은 현재 일주일 넘게 계속되는 지진이 모두 같은 양산단층에서 발생한 여진이라는 판단에 따른 겁니다.

양산단층에 오랜 기간 에너지가 응축돼 왔는데 5.8 규모의 상당히 큰 본진이 나고 이후 작은 여진이 4백차례 넘게 이어지면서 이 에너지가 상당부분 해소됐다는 논리입니다.

지질학계에서는 본진 보다 큰 여진은 없다는 학설이 유력하게 받아들여집니다.

반면 더 큰 지진도 가능하다는 주장은 진원인 양산단층 주변 단층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지 못한 점을 강조합니다.

다른 단층에 에너지가 얼마나 쌓여 있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양산단층의 지진이 에너지를 더해줬을 수 있다는 해석입니다.

실제 지난 4월14일 일본 구마모토에서 규모 6.5의 지진 이후 사흘만에 규모 7.3의 지진이 나 42명이 숨지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천장 석면가루 날려'…울산지역 학교 지진 2차 피해 우려 경주서 규모 3.5 여진 발생…지진에 가던 길 멈추기도 경주 찾은 박 대통령 "특별재난지역 선포 적극 검토" 불안한 여진…활성화된 양산단층, 대규모 지진 가능성은? 일주일 만에 달라진 시민의식…여전히 허둥댄 정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