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산·원자력발전소 포진…양산단층 따라 '핵의 고리'

입력 2016-09-20 20:42 수정 2016-09-20 23: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조사로 양산단층이 활성단층이라는 점이 확인된 셈인데요, 문제는 여기서부터입니다. 우선 양산단층은 길이가 길어 대형 지진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2의 대도시 부산 등을 가로지릅니다. 게다가 단층 동쪽으로는 원자력 발전소들이 집단적으로 포진해 있습니다. 필요 이상의 공포심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해도 지금 드러난 현실만 놓고 볼 때도 걱정이 안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이상화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양산단층은 경상북도 영덕의 덕천해수욕장에서 부산 낙동강 하구까지 이어지는170㎞ 길이의 단층입니다.

영남 지방에는 남북으로 뻗은 단층들이 여러개 있는데, 양산단층은 이 중 제일 긴 단층입니다.

지진의 최대규모는 단층 길이에 비례하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지진이 일어날 수 있는 단층인 셈입니다.

단층 동쪽엔 원자력발전소가 포진해 있습니다.

경주 인근 경북 월성엔 총 6기, 부산 기장군 고리 지역엔 8기가 설치돼 있는데 2기가 추가로 세워질 예정입니다.

지난 6월 새 원전 설치 여부를 심의할 때 밀집도에 따른 영향을 평가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았지만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양산단층은 인구 355만명인 부산을 가로지릅니다.

양산시와 경주시 등 인구가 많은 도시도 있습니다.

국내 최대 공업벨트인 울산·온산·포항공단도 양산단층의 영향권에 들어갑니다.

따라서 이 지역 주요 시설과 주택에 대한 내진상태를 점검하고 내진 기준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관련기사

"단층 있다" 분석에도 건설…방폐장, 다시 도마 위에 "평상시에도 불안한데…" 방폐장 인근 주민들 불안감 [단독 | 탐사플러스] 심상찮은 '경주~서산 지진벨트' [탐사플러스] '불의 고리', 한반도 지각판에 본격 영향? [인터뷰] 양이원영 처장 "원전 내진설계, 예측가능 최대 지진보다 약하게 설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