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주 이어 이번엔 김천…사드 배치 반대 대규모 집회

입력 2016-08-24 20: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드 배치 제3후보지로 경북 성주의 롯데 골프장 부지가 유력해지면서 여기에서 가까운 김천시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오늘(24일)은 대규모 집회를 열고 반대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사실 성주로 결정됐다 번복되는 과정을 지켜봤기 때문에 쉽게 물러설 것 같지 않은데요,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정영재 기자, 집회는 현재 끝났습니까? 상황이 어땠습니까?

[기자]

네 오늘 6000여 명의 김천시민들이 김천 종합운동장에 모여 사드반대투쟁결의대회를 열었습니다.

오후 6시부터 시작한 결의대회는 조금 전 끝이 났습니다.

박보생 김천시장 등 투쟁위 공동위원장 5명이 삭발을 하며 사드 반대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외부세력을 막기 위한 비표도 등장했는데, 김천시 22개 읍면동 주민들이 가슴과 머리에 '사드반대'라고 써진 스티커와 띠를 두르기도 했습니다.

또 한 동호회에선 사드 반대를 상징하는 파란리본을 제작해 나눠주기도 했습니다.

[앵커]

지역구 국회의원인 이철우 의원이 사드 배치에 찬성하는 입장이었는데 오늘 집회에도 참석했나요?

[기자]

네 사드 배치에 주민들 합의는 필요없다고 말해 논란이 됐던 지역구 의원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도 오늘 집회에 참석했는데요.

단상에 올라서자마자 주민들의 야유와 욕설이 나왔습니다.

이 의원은 국회의원 한번 더 하는데 연연하지 않겠다면서 김천도 살리고 대한민국도 살리겠다고 말해 주민들은 더 흥분했습니다.

김천 주민들은 제 3후보지로 거론된 롯데 골프장에서 농소면까지 직선거리로 1.7km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생존을 위협받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주민들 얘기 한번 들어보시겠습니다.

[송영택/경북 김천시 농소면 : 사드는 전자파로 인체와 농작물에 피해가 크다 하니 절대 우리 김천에서 사드를 배치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박윤옥/경북 김천시 아포읍 : 그 분(이철우 의원) 입장에서는 답답하겠지만 저희들 입장에서도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잘 모르겠어요.]

[앵커]

성주군수가 제3후보지 검토 요청 기자회견으로 성주 쪽엔 주민들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성주군수에 대한 발언은 없었습니까?

[기자]

네 지난 21일 김항곤 성주군수가 제 3후보지 검토를 요청한다고 밝힌 뒤 성주군민들도 제3후보지 선정의 찬반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입니다.

일부에선 성주 군수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지만 오늘 집회에선 성주와 김천 모두 함께 손을 맞잡고 사드 배치를 반대하자는 목소리가 더 높았습니다.

관련기사

국방부, 사드 '제3후보지' 검토…이번엔 김천이 반발 "사드 제3후보지 환영" vs "최적지 없어" 찬반 격돌 정진석 "야당, 대안 없다면 '사드 반대' 철회하라" 제3후보지로 거론되는 '롯데골프장'…어떤 곳인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