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기요금에 '숨 쉬기 힘든' 환자들…할인혜택도 '야박'

입력 2016-08-20 20:48 수정 2016-08-20 21: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 전기요금 체계의 문제점, 저희 뉴스룸에서 계속 전해드리고 있는데요. 이번엔 생명 유지 장치를 사용하는 가구들에 대한 요금 폭탄 얘기입니다. 이 장치는 전기가 곧 생명이라 전력 소비가 커도 24시간 쓸 수 밖에 없는데요. 저소득층 가구여도 지원은 미미합니다.

박현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5년 전 호흡기 장애 1급 진단을 받은 박연화씨.

산소발생기 없이는 숨을 쉴 수 없습니다.

산소발생기를 하루 종일 쓰는 건 대형 믹서기를 24시간 돌리는 것과 비슷합니다.

여기에 공기청정기까지 늘 켜둬야 해서 매달 전기요금은 12만원 정도가 나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형편에서 감당하기 힘든 수준이지만, 이중 한국전력이 깎아주는 건 매달 2만원 정도뿐입니다.

[박연화/생명유지장치 사용 환자 : 전기 값 때문에 제대로 쓸 수가 없어서 숨을 못 쉰다면 말이 안 되는 것 아니에요.]

정부와 한전은 2007년 생명유지장치 사용 가구에 대해 전기료 할인제를 도입했습니다.

전기 사용량 300킬로와트시 초과분에 대해선 누진제를 1단계 낮춰주는 방식입니다.

대상자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전국에 6000가구.

하지만 이렇게 할인되는 금액이 크지 않은 데다가 박씨 같은 기초수급자들도, 월 8000원씩인 저소득층 할인과 중복 혜택은 받지 못하게 해놨습니다.

또 신청제로 운영되는데 홍보가 잘 안 돼 할인 혜택을 못 받는 가구도 많습니다.

[박연화/생명유지장치 사용 환자 : 낼 수 있는 형편도 안 되고, 결국은 연체, 계속 연체죠.]

전문가들은 생명유지장치를 써야 하는 저소득층 가구에 대한 전기요금 지원 확대가 시급하다고 지적합니다.

관련기사

정의당 "전기요금 폭탄 안긴 누진제 개편해야" 전기료 인하 혜택? 절반 이상은 기껏해야 1만원 안팎 "누진제 포함 전기요금 체계 전반 개편" 당·정 TF 출범 당정, 전기요금 개편 시작했지만…비난 여론에 '전전긍긍' 날아드는 고지서…현실화 된 수십만원 '전기료 폭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