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절반 가까이 줄어든 모기…장마철 폭우·폭염에 사라져

입력 2016-08-07 20: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더운 날씨로 인한 피해는 한 둘이 아닌데요. 그나마 좀 나아진 것도 있습니다. 바로 모기가 사라진 건데요. 매년 7~8월이면 모기 때문에 한참 고생을 할 때인데 요즘은 모기를 볼 수가 없지요. 불볕더위로 물 웅덩이가 말라서 모기가 서식할 곳이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승필 기자입니다.

[기자]

질병관리본부가 7월 둘째 주 전국 10개 지점에서 채집한 모기 개체수는 871마리로 1년 전보다 45% 급감했습니다.

올 들어 누적개체수는 5758마리로 지난해 9071마리에서 3000마리 이상 줄었습니다.

일본뇌염을 옮기는 작은빨간집모기는 누적개체수가 평년의 14% 수준까지 뚝 떨어졌습니다.

해마다 6~7월이면 덥고 습한 장마철을 지나면서 모기가 급증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올해는 달랐습니다.

전체 장맛비의 67%가 지난달 초 집중돼 모기 알과 유충이 폭우에 쓸려 내려갔습니다.

이후 기록적인 폭염으로 물웅덩이가 말라 모기가 서식할 만한 곳이 줄어들었습니다.

선천성 기형인 소두증을 유발하는 지카 바이러스 우려 속에 방역작업을 서두른 것도 영향을 줬습니다.

보통 5월부터 시작하는 모기 유충 박멸작전이 올해는 3월부터 전국적으로 이뤄졌습니다.

비록 모기 개체수는 줄었지만 해외 여행객 증가로 모기 매개 감염병의 국내 유입 우려가 커진 만큼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관련기사

'입추'에도 열대야 계속…올해 온열질환자 1000명 넘어 밤잠 깨우는 '매미들의 합창'…밝은 밤을 낮으로 착각 '뎅기열' 환자 급증…휴가철 동남아시아 여행객 주의 미국 내 모기 물려 14명 '지카' 감염…확산 우려 커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