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식사·돈' 내세워 재단 발족식 참석 종용?…의혹 논란

입력 2016-07-25 20:21 수정 2016-07-26 15: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정부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돈을 줘서 재단 설립 행사에 동원하려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식사하러 오시라' '돈을 받아가라'는 말로 할머니들을 재단 발족식에 참석시키려 했다는 건데요. 여성가족부는 행사 참석을 대가로 돈을 주겠다고 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강버들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일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사무실에 위안부 피해 할머니 한 분이 전화를 걸어왔습니다.

"외교부에서 다음 주 수요일 식사 자리에 나올 수 있느냐"고 물어왔다는 겁니다.

어떤 행사인지도 밝히지 않은 채 참석 여부만을 묻는 외교부의 전화를 받은 할머니와 그 가족들은 확인된 것만 대여섯 명입니다.

22일부터는 "여성가족부에서 28일 돈을 받으러 나오라고 전화가 왔다"는 할머니들의 문의도 이어졌습니다.

몸이 아파 못 간다고 답한 할머니는 "아프면 모시러 간다. 본인이 와야 돈을 준다"는 이야기까지 들었습니다.

[김선실 공동대표/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 재단이 출범하니 돈을 받으려면 재단 사무실에 나와서 돈을 받으라고까지. 할머니들을 우롱하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할머니들과 통화를 한 여성가족부 관계자는 "일본에서 오는 돈이 모두 할머니들을 위해 쓰인다고 설명했을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정대협과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은 "피해자를 배제한 협상에 따라 세워지는 재단 발족식에는 참여하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위안부 합의' 뒤 첫 만남…일본 10억엔 '감감무소식' 소녀상 걸고 넘어진 일본? '10억엔' 확답 않는 이유는 "국회 감시 피하려 무늬만 재단" 당사자 등 거센 반발 "배상금 아닌 치유금"…'위안부 재단' 출발부터 논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푼돈 필요 없다…명예가 우선" [인터뷰] 김태현 교수 "치유금 발언, 배상금에 여러가지 의미 있다는 뜻"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