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드 배치, 국회 동의 얻어야" vs "비준 대상 아냐"

입력 2016-07-12 08: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당내 의견이 엇갈리고 있긴 하지만 야권을 중심으로 사드 배치에 국회 비준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국민들에게 재정적 부담을 줄 수 있으니 국회 동의를 얻어야 한다는 건데요.

이 부분은 최종혁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정진석 의원/새누리당 : 국회 비준이 필요한 사안은 아닌 것이죠?]

[한민구 장관/국방부 : 저는 뭐 아니라고 법률적 판단을 다 했습니다.]

하지만 국민의당과 정의당 등 야권 내부에서는 사드 배치가 국회 비준이 필요한 사안이라는 주장이 잇따라 제기됐습니다.

헌법에 따르면 국회는 국가나 국민에게 중대한 재정적 부담을 지우는 조약의 체결에 대해 동의권을 가지는데 사드 배치로 국민에게 부담이 생길 수 있다는 겁니다.

국방부는 운용 비용 1조 5000억 원은 미군이 분담하고 우리는 부지와 시설만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민구 장관/국방부 : 부지 성격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지는데 그렇게 많지 않으리라고 봅니다.]

하지만 단순한 비용만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진표 의원/더불어민주당 : (중국이) 우리의 수출을 막는다든가 관광객을 줄인다든가 제재를 취할 때 그것도 국가 경제에 중대한 부담을 주는 조치거든요.]

국회 비준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국민의당과 정의당과는 달리 더불어민주당은 의견이 갈리고 있습니다.

김종인 대표는 국회비준 대상이 아니라고 선을 그엇지만, 차기 당 대표 주자인 송영길, 추미애 의원 등은 "사드 배치 결정을 재검토 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더민주는 오늘(12일) 오전 비공개 의원 간담회를 열고 당내 의견을 들어볼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사드 레이더와 포대 '분리 배치' 가능성 한민구 "사드 때문에 전쟁 가능성 언급은 지나친 염려" 한민구 "사드 부지 발표 전 주민동의 절차 필요" 국민의당 "박 대통령, 사드배치 비준동의안 제출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