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치권으로 번지는 '사드 논란'…당내 갈등까지 우려

입력 2016-07-11 08:35

사드 발표 때 '윤병세 백화점행' 놓고 뒷말
윤곽 드러나는 새누리 전대 후보군…'서청원 변수'
새누리당으로 옮겨붙은 선거 홍보비 의혹
국민의당 박선숙·김수민, 오늘 구속 여부 가려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드 발표 때 '윤병세 백화점행' 놓고 뒷말
윤곽 드러나는 새누리 전대 후보군…'서청원 변수'
새누리당으로 옮겨붙은 선거 홍보비 의혹
국민의당 박선숙·김수민, 오늘 구속 여부 가려져

[앵커]

지난주 발표한 사드 배치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요.

정치부 안의근 기자와 함께 사드 논란을 비롯해서 한주간 정치권 이슈 짚어보겠습니다. 사드 문제 갈등이 커지고 있는데 국민의당이 반발이 심하다고 하네요.

[기자]

어제(10일) 안철수 전 대표는 성명을 내고 사드 배치가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사회적 합의를 거쳐 결정할 문제다, 국민투표에 부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내에서도 성능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고, 한중관계 악화 등 경제적으로도 심대한 타격이 예상된다는 겁니다.

평택 미군기지 제공 때처럼 국회 비준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도 내놨습니다.

[앵커]

국민투표 이야기까지 나온 상황인데, 지금 얘기한 국회 비준 필요성에 대해서는, 더불어민주당과 시각차가 있는 거죠?

[기자]

네, 어제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국회 동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는데요.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도 "사드 배치는 우리가 영토도 내주고 돈도 지원하는 사안"이라고 호응했습니다.

반면 더민주는 객관적으로 비준 사안은 아닌 것 같다며 신중론에 무게를 실었습니다.

그러나 차기 당 대표에 도전하는 추미애 의원이나 송영길 의원 등은 사드 배치를 강행해선 안 되고 백지화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문재인 전 대표까지 사드 배치에 부정적인 의사를 표시할 경우 당내 노선 갈등까지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물론 새누리당은 지지 입장입니다.

[앵커]

여야를 비롯해서 사회적인 큰 논란이 되고 있는데,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행동이 논란이 되고 있어요. 이렇게 논란이 되는 시점에 백화점에 가서 쇼핑을 했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어떤 이야기입니까?

[기자]

국방부에서 사드 배치를 발표한 게 지난 8일 금요일 오전 11시 쯤인데요, 윤 장관이 오전 10시 30분쯤부터 11시 10여 분까지 강남의 한 백화점 양복매장에 있었다는 겁니다.

외교부는 "윤 장관의 양복 바지가 찢어져 수선하기 위해 백화점에 들렀고 간 김에 새로 옷도 구입했다"고 해명하고 있습니다.

지금 상황을 보면 아시겠지만 남북관계는 물론 한중관계, 한러관계가 상당히 긴장도가 높아지지 않았습니까?

미리 상대국에 사전통보는 했다손 치더라도 외교사령탑이 중요한 시점에 자리를 비우고 백화점에 간 건 썩 적절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앵커]

이 얘기는 여기까지 하겠고요. 새누리당 전당대회가 20일 정도 남았습니다. 후보군들이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는 모습인데, 제일 중요한 것은 서청원 의원이 언제 출마하느냐 이거잖아요?

[기자]

현재 친박계 이주영, 이정현 의원, 비박계 김용태 의원이 출마 선언을 한 상태였는데요.

어제는 비박계 정병국 의원이 오전에, 친박계 한선교 의원이 오후에 각각 당 대표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안개가 완전히 가신 건 아닌데요.

친박계 좌장 서청원 의원의 출마 여부가 아직은 불확실하기 때문입니다.

서 의원이 이번 주중 출마 쪽으로 기울게 되면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원유철, 홍문종 의원의 출마 여부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서 의원이 출마할 경우 대항마로 나서겠다고 말한 비박계 나경원 의원의 출마에도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앵커]

이 이야기도 좀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선거 홍보비 문제로 국민의당이 크게 흔들리고 있는데 이 문제가 새누리당으로 옮겨붙었다고요?

[기자]

선관위가 지난 8일 저녁에 조동원 전 홍보본부장 등 새누리당 관계자 2명과 업체 대표 1명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8000만 원 상당의 인터넷 선거운동 동영상을 업체로부터 무료로 제공받은 혐의입니다.

새누리당 설명에 따르면 편당 30~40초 분량의 동영상 39편을 무료로 제공받은 게 문제가 됐다는 겁니다.

김희옥 비대위원장은 "한 점 의혹 없이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고 지시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국민의당이 선관위의 이중잣대라고 주장하고 있다고요? 왜 그런 건가요?

[기자]

국민의당은 선관위가 새누리당과 국민의당 건을 편파적으로 다루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이 구체적으로 보전받은 금액은 얼마인지, 허위 보전 청구된 금액은 없는지, 다른 형태의 리베이트는 없었는지 선관위가 보다 상세하게 밝혀야 한다는 겁니다.

국민의당 때와 다르다는 건데요, 특히 새누리당 관계자를 고발하면서 이를 언론에 알린 시점이 금요일 오후 6시 30분이었는데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 고발 건을 발표한 건 오전 9시라는 점도 지적하고 있습니다.

별 영향이 없을 수도 있지만 오후 6시 30분이면 조간이나 저녁뉴스 기사 선정이 대부분 끝난 시점이기 때문에 국민의당 입장에서는 이중잣대라고 강하게 반발하는 겁니다.

국민의당과 더불어민주당은 선관위 업무를 관장하는 국회 안행위 소집을 요구하면서 이를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앵커]

이 문제가 워낙 민감하다 보니까 선관위가 언론에 언제 알렸는지까지도 논란이 되는군요. 선관위에서는 뭐라고 해명하고 있습니까?

[기자]

선관위는 어제 "어떠한 외부 압력도 받은 바 없다"고 해명했는데요.

고발을 결정한 후 고발장 접수를 위해 대검찰청에 도착한 시각이 오후 5시가 넘었고, 고발장을 접수한 후 오후 6시 30분쯤 보도자료를 제공했다는 겁니다.

여튼 오전 9시에 사건을 알려 고발 사실이 크게 보도된 국민의당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 생각이 들만한 상황입니다.

[앵커]

국민의당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해서 박선숙, 김수민 의원의 구속 여부가 오늘 결정되는데, 어떻게 전망되고 있습니까?

[기자]

지난 8일 검찰에서 구속 영장을 청구해 오늘 오후 영장실질심사를 받는데요.

국회 회기기간이 아니기 때문에 국회 체포동의 절차는 따로 밟지 않습니다.

재판부에서 증거인멸 및 도주 우려가 있다고 볼 경우 두 의원은 20대 국회의원으로는 처음으로 구속될 수도 있습니다.

두 의원의 구속 여부는 국민의당과 안철수 전 대표의 대선 행보에도 상당한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막말·고성 속 파행 되풀이 한 채…6월 임시국회 종료 친박 최경환, 전대 불출마 선언…'총선 책임론' 부담? 침묵하던 북한, SLBM 1발 발사…사드 배치 무력시위? 러시아, '사드 겨냥' 미사일 배치 시사…동북아 냉기류 더민주 "사드 배치 결정, 외교·안보 전략 부재 보여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