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리베이트 의혹 업체 "김수민 측이 돈 먼저 요구"

입력 2016-06-10 20:08 수정 2016-06-15 02: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 비례대표 김수민 의원의 광고 리베이트 수수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당 측과 계약을 맺은 업체 관계자가 "김 의원 측이 일감을 줬고 그 대가로 돈을 요구했다"고 밝혔습니다.

박현주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총선 국민의당 광고를 대행한 업체입니다.

이 회사는 총선 당시 국민의당으로부터 홍보비 11억 원을 받아 각종 매체에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당시 이 업체가 광고대행 수수료로 국민의당으로부터 받은 금액은 약 1억 7000만 원.

그런데 이중 약 70%에 해당하는 1억 2820만 원이 국민의당 비례대표 김수민 의원이 운영하는 브랜드호텔과 국민의당 TF팀으로 들어갔습니다.

이 업체 관계자는 취재진을 만나 "김수민 의원 측이 광고를 연결해 주는 조건으로 대행료의 70%를 요구했다"고 밝혔습니다.

애초 국민의당은 김 의원이 운영하는 홍보회사인 브랜드호텔과 광고 계약을 맺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김 의원이 비례대표가 되면서 직접 계약이 어렵다고 보고 김 의원 측이 이 계약을 자신의 회사에 넘기며 수수료를 요구했다는 겁니다.

이 업체 관계자는 "김 의원 측이 6820만 원은 현금으로, 나머지 6000만 원은 체크카드로 국민의당 TF팀 관계자에게 전달했다"며 "을의 입장에서 어떤 식으로 보답하면 되니까 관행대로 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검찰도 이같은 진술을 확보하고 김 의원 측이 받은 돈이 어떻게 쓰였는지 조사 중입니다.

국민의당은 김 의원과 당직자가 체크카드를 받아 쓴 바가 없고, 다만 외부사람이 사용한 적은 있지만 당과 무관하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박지원 "선관위의 강압·불법수사 따질 것" 안철수는 '사과', 박지원은 '반발'…국민의당 '엇박자' '리베이트 의혹' 국민의당 김수민 수사…업체 압수수색 잇단 검찰 수사에 국민의당은 '당혹'…안철수 "유감" 김수민 "언론보도 사실 아냐, 진실 밝혀질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