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양주 폭발사고 후 '말 맞추기' 정황…조사 대비문건

입력 2016-06-08 09: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남양주 지하철 공사장 폭발 사고로 네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그런데 사고 책임이 있는 업체들은 책임 피하기에만 힘을 쓰는 것 같습니다. 경찰 조사 때 어떻게 답해야하는지 요령을 알려주는 문건까지 나왔습니다.

강버들 기자입니다.

[기자]

남양주 지하철 공사현장 폭발사고로 1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LP가스와 산소 절단기 등을 사용하는 곳인데도 폭발이나 화재대비 안전교육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안모 씨/부상자 : (폭발 우려 교육 따로 받으셨나?) 우리는 철근 작업만 하니까, 그런 건 뭐 별로… 포스코에서 교육시키겠죠.]

하지만 일지에는 관련 교육을 실시한 것으로 돼 있어 사후 조작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말 맞추기를 지시하는 문건까지 나왔습니다.

경찰이 공사 감리업체 수성엔지니어링에서 압수한 문건엔 '시공사가 교육했다', '가스 냄새는 나지 않았다'고 조사 때 답하라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잘못했다. 봐달라'고 말하면 안 된다는 등 조사 태도에 대한 조언도 포함돼 있습니다.

경찰은 이 문건이 사고 이후 작성된 것으로 보고 작성 경위를 수사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모든 책임은 용역회사가 진다? '위험의 외주화' 심각 '남양주·구의역' 대책 쏟는 정치권…뒤늦은 '호들갑' 남양주 사상자 14명 모두 일용직…"하청 구조 바꿔야" 남양주 공사장 피해자들, 열흘 넘게 휴일도 없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