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스위스 국민, '월 300만원 무상지급안' 압도적 거부

입력 2016-06-06 21:13 수정 2016-06-07 00: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을 하든 안 하든 성인은 300만 원, 청소년은 78만 원을 준다면 어떨까? 스위스국민은 투표에 부쳐진 이 제도 도입을 압도적으로 거부했습니다. 그러나 왜 이 제도까지 생각하게 됐느냐 하는 부분은 분명히 의미가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고정애 특파원입니다.

[기자]

주요 국가 시책을 국민투표로 결정해온 스위스.

이번엔 세계 최초로 기본소득 제도를 도입할지 물었습니다.

직업 유무와 상관없이 성인은 2500스위스프랑, 청소년은 650스위스프랑 우리 돈 300만 원과 78만 원을 매달 지급하는 겁니다.

복지는 국가가 베푸는 것이 아니라 기본권이어야 한다는 취지로 시도된 새로운 복지실험입니다.

[체 바그너/기본소득단체 대변인 : 사람들은 돈벌이 때문에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합니다. 기본소득 도입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하면 경제도 고용 시장도 달라질 겁니다.]

하지만 투표결과는 반대 77%로 압도적 부결.

국민 10명 가운데 8명이 세계 최초이자 최대의 무차별 복지제도 도입을 반대한 겁니다.

재정부담이란 현실론에서입니다.

목돈이 주어지면 오히려 일을 안 하는 도덕적 해이를 낳을 것이란 걱정과 다른 복지 혜택이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베로니크 폴리토/Unia 노조 운영위원 : (기본소득을 차감액만) 임금으로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일하는 계층이나 중간 소득계층에겐 불리할 수 있습니다.]

일자리가 줄어드는 저성장 시대에 스위스에서 시도된 기본소득제도.

비록 불발에 끝났지만, 복지의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취지에서는 많은 시사점을 남깁니다.

관련기사

'오바마 효과' 아베 지지율 상승…참의원 선거 청신호? '더 나은 삶 지수' 한국 38개국 28위…'일·삶' 최하위 사드 배치·남중국해 분쟁…미-중, 주말 내내 공방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