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추측 삼가해달라"…정치권 흔들고 떠난 반기문 총장

입력 2016-05-30 20:33 수정 2016-05-31 00: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실상의 대선 출마 행보로 파장을 낳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5박 6일 동안의 일정을 마치고 오늘(30일) 떠났습니다. 반 총장은 마지막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행보를 과대 해석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대선에 관심이 없다거나, 불출마하겠다는 말은 끝내 하지 않았습니다. 또다시 치고 빠지는 전략이란 분석입니다.

먼저 허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유엔 사무총장 자격으로 기자회견장에 등장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반 총장은 NGO와 유엔의 역할에 관해 영어로 말하고 외신 기자의 질문에도 영어로 답했습니다.

하지만 방한 중 행보에 대해 정치적 해석이 나오는 것과 관련한 질문이 나오자 우리말로 답변을 시작했습니다.

[반기문/유엔 사무총장 : 정치적인 행보와는 전혀 무관하게…(저의) 국내에서의 행동에 대해서 과대해석하거나 추측하거나 이런 것은 삼가, 자제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방한 활동에 "오해가 없기를 바란다"며 "사무총장 임기를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말도 했습니다.

방한 첫날인 관훈클럽 간담회에서 대선 출마를 시사했다가 다음 날 과잉해석이라고 수위 조절을 시도한 것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당시 반 총장은 내년 1월 1일부터 한국 시민으로서 어떤 일을 해야 할지 고민해 결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반기문/유엔 사무총장 : 사실은 제가 무슨 일을 할 것인지는 제 자신이 제일 잘 아는 사람일 테고, 또 제가 결정을 해야 될 것입니다.]

반 총장은 '대선 불출마'와 같은 표현은 전혀 쓰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안동·경주 잇따라 찾은 반기문…대선 감안 사전 행보? 반기문, 연일 광폭 행보…대선주자 여론조사 결과 보니 반기문의 대선 시계 빨라진 이유는? 반기문의 방한에 일주일간 요동친 국내 정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