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환자실 적정성 평가…절반 이상, 전담 전문의 없어

입력 2016-05-16 09: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병원들의 중환자실 상태에 대한 적정성 평가 결과가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중환자실 전담 전문의가 없는 병원이 절반이 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구혜진 기자입니다.

[기자]

위중한 환자들이 집중 치료를 받는 대형병원 중환자실입니다.

갑작스런 상황에 대처하는 의료진 능력에 따라 환자 생사가 오가는 곳인데, 병원별로 장비와 인력 차이도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종합병원급 이상 중환자실 263곳을 평가한 결과 1등급을 받은 병원은 11곳에 불과했습니다.

신촌세브란스병원, 고려대 구로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등 서울 경기권 8곳과 부산대병원 등 영남권 3곳입니다.

종합병원급에선 동맥혈 가스분석기나 이동식 인공호흡기와같은 중환자실 전문장비를 갖추지 않은 곳이 많았고, 특히 전담 전문의가 아예 없는 병원이 178곳이나 됐습니다.

전문의가 있어도 의사 1명이 평균 44.7개 병상을 담당하는 실정입니다.

[김영삼 교수/신촌세브란스 중환자실장 : 인건비 비중이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사람을 고용하는 게 병원에서는 손해가 되기 때문에 고용을 안 하는 거죠.]

지난해 대한중환자의학회의 발표에 따르면 패혈증 환자의 사망률은 전문의가 있으면 18%에 그쳤지만 없으면 41.6%로 뛰었고, 어느 병원 중환자실을 가느냐에 따라 사망률이 2.3배까지 차이가 나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관련기사

병원간 '환자 진료기록' 온라인서 공유…보안 우려도 5번째 지카 환자, 필리핀 방문 남성…발열 증상 없어 항암신약 속속 나오지만…건보 적용은 OECD 하위권 "늦어도 너무 늦었다"…살균제 피해자들 분노의 기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