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참사 2년 '아픔과 교훈'…영화·전시회 잇따라

입력 2016-04-15 09: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말씀드렸다시피 내일(16일)은 4월 16일,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꼭 2년이 되는 날입니다. 세월호의 아픔과 교훈을 기억하기 위한 영화와 특별 전시회가 있다고 하는데요.

구동회 기자가 소개해 드립니다.

[기자]

아이들과 평범했던 일상에 행복해 했던 4명의 아버지들.

하지만 세월호 참사 이후 그들의 시간은 2014년에서 멈춰 버렸습니다.

[박영우/세월호 희생자 아버지 : 내가 이렇게 울고 있으면, 그 아이는 피 눈물 날거야.]

다큐 영화 '업사이드 다운'은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변하지 않은 대한민국의 현실을 진단합니다.

+++

세월호 희생 학생들의 형제·자매들이 미처 말하지 못했던 이야기가 책으로 나왔습니다.

3부로 구성된 육성 기록집 '다시 봄이 올 거예요'는 10대의 시선으로 바라본 지난 2년간 변화와 유가족이라는 이름이 주는 당혹감이 드러나 있습니다.

[김예원/세월호 희생자 동생 : 가만히 있으라는 말을 어른들이 많이 하잖아요. 이제는 자기가 맞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고 살았으면 좋겠어요.]

+++

비가 오는 날에도 돌아오지 않는 아이를 기다리는 아버지.

그의 눈빛에서 삶의 무게와 슬픔이 느껴집니다.

차가운 바다에서 돌아온 아이들이 잠시 머물렀던 팽목항의 병실 침대도 이젠 더 이상 쓸모가 없습니다.

4·16 기억저장소가 주관하는 '두 해, 스무네 달' 사진전은 서울 광화문광장과 경기 안산, 제주에서 9월 초까지 진행됩니다.

관련기사

7월에 세월호 통째로 '인양'…어떤 과정 거치게 되나 세월호 가족들 "진실 밝히기 위해 동거차도 지킨다" 세월호 참사 잊었나…'항만 취업' 여전 '세월호 2년'…교육현장서 사라진 '재난안전 교육' '세월호 희생자 기린다' 진도서 기억의 숲 완공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