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훔친 공무원증 걸고 활보…공시생 한달간 행적 보니

입력 2016-04-08 09:19

경찰, 공시생 송씨 단독범행 잠정 결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찰, 공시생 송씨 단독범행 잠정 결론

[앵커]

어제(7일) 아침 정부종합청사 앞에는 사람들이 100m 넘게 줄을 섰다고 합니다. 신분을 확인하고 소지품을 검사하다 보니 이렇게 지체된 건데요. 이런 낯선 상황을 만들어낸 건 대한민국 정부종합청사의 보안을 허무하게 무너뜨린 26살 공무원시험 준비생 송씨였습니다. 불경기, 청년실업, 지방대 출신의 어려움, 어쩌면 이 모든 것들이 집합 되어있는 사건이 아닌가 싶은데요. 경찰은 송씨의 단독범행으로 잠정 결론지었습니다.

강신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경찰 조사에 따르면 송 씨는 지난 2월 28일, 주말 휴가에서 복귀하는 의경들 틈에 끼어 청사에 들어갑니다.

그리곤 보안카드가 필요없는 체력단련실로 들어가 신분증을 훔칩니다.

송 씨는 이날 시험 문제지를 훔치려 했지만 실패합니다. 필기시험일은 3월 5일이었습니다.

필기시험 다음 날 다시 청사에 나타난 송 씨.

이번엔 자신이 치른 시험 답안지를 조작하려고 했지만 사무실 진입에 실패했습니다.

지난달 24일에는 필기 합격자 명단을 담당하는 인사혁신처 사무실이 있는 16층으로 올라갑니다.

도어록 옆에 적혀있던 비밀번호로 문을 열고 내부진입에 성공하지만 담당 공무원의 컴퓨터를 여는 데는 실패했습니다.

이틀 뒤 다시 청사 CCTV에 포착된 송 씨는 9시간이나 사무실에 머물며 담당자 2명의 컴퓨터 보안을 뚫고 서류를 조작합니다.

당시 그는 공무원증을 목에 걸고, 슬리퍼를 신고, 카디건 등 편안한 복장으로 오래된 직원처럼 태연하게 청사를 활보했습니다.

심지어 인사혁신처가 합격자 명단이 조작된 것을 알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지난 1일에도 5시간 동안 청사에 머물렀습니다.

하지만 경찰이 밝힌 것처럼 송 씨가 다섯 번만 청사를 출입했는지에 대해선 의문이 남습니다.

정부청사 CCTV 녹화 영상은 한 달만 보관하기 때문에 3월 이전 송 씨의 행적을 정확히 파악하긴 힘들기 때문입니다.

제주의 한 대학 졸업반인 송 씨는 2~3년 전부터 공무원 시험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올해 '지역인재 7급 공무원' 시험에 응시해 대학 추천을 받았고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절박한 마음에 범행을 저질렀다고 경찰에 진술했습니다.

관련기사

훔친 신분증으로 청사 들락날락…성적조작 공시생 구속 '테러 경계령' 속 뚫린 청사…손쉽게 PC 암호 무력화 '제집처럼' 청사 드나든 공시생…내부 조력자 가능성은? 정부청사 뒷북 방호 강화…공무원들 줄서기 진풍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