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팩트체크] 추울 때는 소주 한잔?…잘못된 '추위 상식들'

입력 2016-01-20 22: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팩트체크 시간입니다. 지금 보신 저 영화의 한 장면처럼 추울 때 단골로 등장하는 것이 바로 술 한잔. 흔히 얘기하는 소주 한잔이죠. 오히려 이게 추위를 막는 데 있어서 아주 나쁜 방법 중 하나라고 하죠? 오늘(20일) 팩트체크에서는 이렇게 추위와 관련해 잘못 알려진 상식들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필규 기자, 술이 추위에 오히려 안 좋다는 건 과학적으로도 검증이 된 사실이라면서요?

[기자]

어제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내용을 먼저 간단하게 말씀을 드리면, 작년 12월부터 최근까지(14일) 전국 응급실에 154명의 저체온증 환자가 들어왔는데 절반 가까운 47%가 음주상태였다고 합니다. 음주를 중요한 위험요인으로 꼽았는데요.

일단 술을 마시면 두 가지, 알코올 분해하느라 체온이 좀 올라가고, 혈관이 확장돼 몸 중심에 있던 혈액이 피부 쪽으로 펴져 나가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따뜻해졌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 중요한 건 몸속인데, 피가 이동함에 따라 여기 온도가 35도 아래로 떨어지면서 저체온증이 올 수 있는 거죠.

그러면 엄청난 오한과 두통, 발작까지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응급처치가 필요한 상태가 됩니다.

[앵커]

하긴 겨울에 술 마시고 더 추웠던 기억이 나는 것 같기는 합니다. 또 한 가지, 이건 저도 궁금한 건데 옷의 색깔에 따라서 더 춥고 안 춥고 할 수가 있습니까?

[기자]

이게 상당히 논란이 되는 건데요.

추울 때 검은색 옷을 입어야 한다는 설과 흰옷을 입어야 한다는 주장이 팽팽하게 맞섭니다.

전자는 검은색이 햇빛의 열을 잘 흡수하고 흰색은 오히려 빛을 반사시키니 추울 때 검은 옷을 입어야 한다는 주장이고, 후자는 아니다, 몸에서 나오는 열도 상당한데 흰옷을 입어야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체온을 지킬 수 있다는 겁니다.

뭐가 맞는지 물리학자에게 직접 물어봤는데, 결론은 둘 다 맞다는 이야기였습니다. 들어보시죠.

[김범준 교수/성균관대 물리학과 : 검은 옷을 입으면 외부에서 오는 햇빛은 더 흡수가 많이 된다는 이야기고, 하얀 옷은 반사되는 게 많은 거니까 흡수되는 건 적은 거죠. 몸에서도 빛이 나오거든요. (그렇다면) 피부 쪽의 옷의 안감은 하얀색이고 옷의 바깥쪽은 검은색이면, 외부에서 오는 햇빛의 에너지는 많이 흡수하고 몸에서 나오는 적외선 쪽의 에너지는 몸에 더 돌려주긴 하겠네요.]

[앵커]

안감은 하얗게 입고 거죽의 옷은 검게 입으면 된다, 이런 얘기가 되는 거네요. (네, 그렇습니다) 지금 제가 입고 있는 것도 다르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러닝셔츠는 하얀 걸 입으니까요. 알겠습니다. 결국 두 주장 다 과학적으로 맞는다, 이런 얘기가 되는데요.

[기자]

예. 그렇습니다.

반대의 경우이긴 하지만, 네이처지가 1980년에 사막의 베두인족이 그러는 것처럼 더울 때 검은 옷을 입는 게 더 시원한지, 흰옷을 입는 게 나은지 실험해 봤는데요.

결국 둘 다 똑같았고 옷을 헐렁하게 입는 게 최고라는 결론이었습니다.

한국직물시험연구원에도 저희가 물었더니 보온을 위해서라면 마찬가지로 옷 색깔보다는 재질과 두께가 더 중요하다는 답변이었습니다. 여러 겹으로 두껍게 입는 게 최고라는 거죠.

추위와 관련한 또 다른 논란은, 추울 때 뜨거운 음료를 마셔야 하느냐 오히려 차가운 음료를 마셔야 하느냐 하는 것도 있습니다.

[앵커]

이것도 논란인가요? 추울 때는 따뜻한 거 마시면 게 좋은 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는데.

[기자]

당연히 많이들 그렇게들 생각하시겠지만, 케임브리지대의 한 신경과학자가 내놓은 연구 결과 때문에 '오히려 찬 음료를 마시는 게 좋다'는 이야기가 인터넷에 퍼지기도 했습니다.

"뜨거운 음료를 마시면 혀에 있는 신경계에서 '뭔가 뜨거운 게 들어왔다. 땀을 흘려라'라는 신호를 온몸에 보내 실제 땀이 나오고 또 그게 증발하면서 체온이 더 떨어질 수 있다"는 거죠.

반면 차가운 음료를 마시면 혈관이 수축돼 체온을 더 유지할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 이건 일반적인 상황에서 그럴 수 있다는 거고 실제 오늘같이 엄청나게 추운 날은 어떨까, 전문가들 의견은 이랬습니다.

[박민선 교수/서울대 가정의학과 : 추울 때 찬 음료를 먹어서 혈관을 수축시키고 열이 빠져나가는 걸 막는다, 이렇게 생각하면, 추위에 그냥 노출되는 게 좋죠. 외부에서 들어오는 게 찬 게 들어온다는 건, 소화기 기능이나 이런 것들이 나빠지고 소화기를 수축하게 되고, 그래서 좋은 건 아니죠. 그걸 몸에 적절한 온도로 바꾸는 데도 몸이 에너지를 요하는 거니까요.]

[앵커]

그런데 글쎄요, 왜 냉면이 겨울 음식이라고 하잖아요, 원래? 그래서 저는 아까 전문가가 말씀하신 걸 듣고 우리 조상이 역시 현명하셨나 보다 이렇게 생각을 했는데, 또 이분 생각은 좀 다른 것 같기도 합니다. 추운 날 당연히 따뜻한 걸 마신다.

그런데 제가 가진 기준은 좀 다르기도 한데요. 추운 날 따뜻한 것을 먹는 사람들은 좀 나이 드신 분들이고 젊은이들은 추운 날도 여전히 아이스커피나 이런 걸 먹더군요. 아무튼, 네, 알겠습니다. 또 잘못 알고 있는 게 있습니까?

[기자]

오늘 아침 설악산에서 구조된 분들. 동상 걸렸다는 소식 앞서 전해 드렸었죠?

동상에 걸렸을 때 손발을 잘 문질러줘야 한다, 그래서 열을 내야 한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 많은데, 이러면 동상으로 얼어있는 결정이 세포조직을 오히려 망가뜨릴 수 있기 때문에 절대 해선 안 된다고 합니다.

또 히터에 직접 가져다 대면 감각이 없는 상태라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38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동상 부위를 20~40분 담가 녹여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 조언이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김필규 기자와 펙트체크 진행했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한파에 난방 수요 급증… 전력소비 사상 최고치 기록 갑작스런 한파…겨울철 안전한 운동·건강 관리법은? 최강 한파에 동파사고 속출…오늘만 115건 접수 몰아닥친 한파·강풍…설악산 등산객 사망·십여명 발묶여 '삼한사온' 밀어낸 북극 한파…'지구 온난화'의 역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