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팩트체크] 전북 익산 '할랄 단지' IS 괴담, 확인해보니…

입력 2016-01-14 22: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팩트체크 시간입니다. 지금 보시는 게 '할랄마크'라는 건데요. 이슬람권에서 인증된 음식이나 화장품 등에 붙이는 마크라고 합니다. 지금 전북 익산에 이런 할랄식품을 만드는 단지가 조성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여러 말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무슬림들이 대거 유입될 거다' 심지어 '동북아 IS의 전진기지가 될 것'이라는 글이 인터넷에 퍼지고 있는데, 오늘(14일) 팩트체크에서는 이와 관련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제가 보기엔 굉장히 어려운, 난제에 오늘 도전하는 것 같습니다. 워낙 여기에 긴장해 있는 분들도 많이 계시기 때문에, 그러나 정말 팩트만 체크합시다. 그러면 되겠죠? 할랄 음식이 뭔지부터 간단히 설명하죠.

[기자]

할랄은 아랍어로 '허용된 것'이란 뜻인데, '이슬람 율법에 따라 도축되거나 만들어져서 먹거나 사용해도 된다'고 인증된 제품을 말합니다.

단순히 이슬람권에서 돼지고기나 술 안 먹는다는 정도로 생각하는 분들 많은데, 실은 음식의 경우 할랄 인증을 받은 것만 소비하게 돼 있고, 각 나라별로 공인된 기관에서 인증을 받은 뒤 이런 마크를 붙여 판매하게 됩니다.

[앵커]

정부나 지자체에선 단지를 만들어 이 시장에 도전해보겠다 이런 건데, 반대하는 분들은 어떤 걱정을 하고 계신 겁니까?

[기자]

지금 인터넷과 SNS를 통해 돌고 있는 이야기를 정리해보면, "정부가 익산에 50만 평의 부지를 할랄식품 단지로 공짜 임대해주고 건설비, 운영비도 전부 세금으로 지원한다. 한국인은 전면 취업 금지돼 일자리 창출도 안 되고, 오히려 이슬람 도축사와 종교지도자, 가족까지 100만 명이 입국할 거다." 심지어 "이 도축사들 중 10%가 IS 테러리스트인데 우리 정부는 1인당 150만 원의 정착지원금까지 준다"는 내용입니다.

포털사이트에선 익산 할랄식품단지 설립을 반대하는 청원이 올라와 2만 명 넘게 서명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올라와 있는 내용들 대로라면, 그건 정말 상황이 심각해진다고 생각들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는 어떻습니까? 하나하나 풀어봐야겠죠.

[기자]

네, 정부가 추진한 것, 이름은 국가식품클러스터라고 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4년 전 전북 익산에 232만m²(70만평) 규모로 조성하기로 한 복합단지인데요.

올해 완공이 되고 여기에 할랄식품 단지를 둘 계획이 있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나온 대로 50만평(165만m²)이나 되는 건 아니고 일부 지역이 할애될 건데, 아직 그 규모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또 앞서 언급된 금전적 혜택도 단지 육성 차원에서 입주하는 모든 기업에게 주는 것이지 할랄 기업에만 주겠다는 건 아니었습니다.

[앵커]

그런데 아까 어느 정도 거기에 할애될지는 안 정해졌다고 했잖아요. 그런데 걱정하는 분들 입장에서 얘기하자면, 처음엔 조금 줘도 점점 갈수록 커지는 것 아니냐. 그런 생각을 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 그런 모든 계획이 아직까진 잡혀 있는 게 없다는 얘기인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그리고 또 특히나 걱정하는 게, 고용 창출을 위해 이런 산업단지도 세금 들여 만드는 것일 텐데, 하나도 고용 안 한다는 것은 문제 있는 것 아니냐 하는 지적도 나온 건데요.

'할랄음식을 만들 때는 무슬림만 참여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그런 주장이 제기된 건데, 확인 결과 이건 사실과 달랐습니다. 전문가에게 직접 들어보시죠.

[이희열 교수/세종사이버대 : (국내 할랄인증 기업이) 100~200개 기업 정도 되는 것 같고요, 가장 수출을 많이 하는 게 농심이고요. 그다음으로 CJ, 대상 이런 기업들이 많이 다양한 품목들을 할랄로 생산해서 수출하려고 하고 있죠. 그 공장에서 무슬림을 고용했다는 그런 사례는 없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할랄식품 단지에서도) 무슬림 노동자를 고용해야 하는 의무는 없습니다.]

실제 농심 신라면이나 오리온 초코파이, 대상의 김치 등이 할랄 인증을 받은 제품인데요. 무슨 무슬림으로 구성된 전담 생산반이 있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숫자만으로 보면 여기보다 다른 제조업체 산업단지에 무슬림 노동자가 더 많을 거라는 게 이 교수의 이야기였습니다.

[앵커]

그런데 할랄 인증을 받는 게 까다롭다고 하잖아요. 그래서 그만큼 전문인력이 들어와야 되고, 결국 무슬림들밖에 없지 않으냐. 그래서 점점 늘어나게 될 것이다. 뭐 100만 명까지는 아니라 하더라도 굉장히 많이 늘어날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자]

그런 추측은 할랄식 도축방식, 도축 때문에 나온 것이다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었는데요.

전통적으로는 무슬림 도축인이 기도를 한 뒤 살아있는 가축의 목을 칼로 한 번에 그어 피를 빼내서 가공한 것만 할랄 고기로 인정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 과정에서 '무슬림 종교인이 꼭 필요하다, 그래서 이들이 대거 가족을 데리고 들어올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 건데, 이에 대해 지자체 측 설명은 이렇습니다.

[관계자/전라북도 농식품산업과 : 식품 클러스터에는 도축시설이라든지 그런 업종이 못 들어가게 되어있어요. 그것(도축)은 입주 불허 업종에 들어갑니다. 식품산업이 많이 있지 않습니까? 그중에서 단순업종, 혐오업종이거나 이런 것들은 제외되는 것들이 있어요. 식품의 고부가가치화 이런 것들도 있거든요. 기능성 식품이라든지, 이런 것들 위주로 하려고.]

[앵커]

익산 식품단지에는 기본적으로 도축장에 들어설 수 없다. 그러니까 굳이 도축을 위해서 무슬림 인력이 필요한 건 아니다, 이런 말씀이신 것 같은데. 그런데 원래 할랄 고기가 이렇게 좀 도축방법이 잔인해서 문제가 됐던 것이고 그래서 동물 복지면에서도 문제가 됐던 것 아니겠습니까?

[기자]

그런 면에서 문제제기가 실제로 됐고요.

[앵커]

그러니까 무슨 얘기냐 하면, 그러면 할랄식품을 만들려면 그렇게 해야 되는데, 안 그렇고는 어떻게 하겠다는 거냐 이런 얘기가 나오잖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보통은 전기충격으로 기절시킨 뒤 도살하는 게 우리나라를 포함해 대부분 나라에서 하고 있는 방식인데요.

최근 할랄식 도살에 대한 논란이 유럽을 중심으로 제기되면서 많은 변화가 있다고 합니다.

2014년 영국 식품기준청 조사 결과, 할랄 고기의 88%가 전기충격 등으로 기절시킨 뒤 도살된 것이란 발표가 있었는데, 아직 이슬람권에서 지역별로 차이가 있긴 하지만 한국이슬람중앙회에 문의한 결과, 한국 역시 전기충격 방식을 할랄로 공식 인정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저희가 이렇게 얘기 나누고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까? 약간 무슬림이 마치 절대 들어와서는 안 될 사람들처럼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는 거잖아요. 저희 둘도 얘기를 하다 보니까 그렇게 되는 상황이 되어버렸는데. 지나친 어떤 편견 이런 것들은 사실 합리적인 민주사회에서는 좀 옆으로 치워놔야 될 문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기자]

사실 얼마 전에 이제 독일에서 이민자들의 성추행 사건도 외신 통해서 들어왔고요. 이제 또 IS 소행으로 추정되는 폭탄테러가 자카르타에서 발생하지 않았습니까?

부정적인 뉴스가 겹치는 시점이라 오늘 이 아이템을 해야 할지 내부적으로 고민도 있었는데, 근거 없는 이야기로 적개심을 키우는 것, 시점에 관계없이 우리 사회가 경계해야 한다는 점은 분명할 것 같습니다.

[앵커]

김필규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이스탄불 테러' 용의자 5명 검거…"IS 연루 재확인" 샤를리에브도 만평 논란…'난민꼬마 쿠르디, 자라면 성범죄자' 인도네시아서 7차례 연쇄 폭발…사망자 4~6명 추정 테러 때마다 조마조마…국내서도 '이슬람 혐오' 확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