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의화, 1월 8일 '직권상정' 예고…본회의 통과 미지수

입력 2015-12-31 20: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되자 정의화 국회의장이 1월 1일 새벽 0시에 선거구 획정안을 직권상정하기 위한 절차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1월 8일에 직권상정을 한다는 건데요. 그러나 여야 합의가 안 된 상태에서 본회의 표결에 부쳤다가 자칫 부결될 경우엔 더 큰 정치적 후폭풍이 불 수도 있습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은 내년 1월 1일 0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합니다.

선거구 획정위원회에 권고할 획정 기준도 이때 공개됩니다.

지금 그대로 지역구 246석·비례 54석이 될 전망입니다.

[정의화/국회의장 : 새로운 합의가 안 되면 자연히 현행대로 과거의 합의대로 갈 수밖에 없다. 그게 제가 갖고 있는 합리적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헌법재판소가 결정한 인구 편차 '2대1'을 지키기 위해서는 19대 총선 때처럼 일부 지역에서 시군구 분할을 허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번에도 4개 안팎의 지역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럴 경우 선거구를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마음대로 조정하는 '게리맨더링' 논란이 불거질 수 있습니다.

정 의장은 담화 발표와 동시에 획정 기준을 선거구 획정위에 전달하기로 했습니다.

오는 5일까지 획정안을 마련해 달라는 내용이 담길 것이라고 정 의장 측은 전했습니다.

이르면 1월 8일 예정된 본회의에 직권상정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하지만 여야 간 합의가 안 된 데다 농어촌 의원의 반발이 커서 국회를 통과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관련기사

여야, 본회의 정회하고 획정 대표전권협상 여부 논의 정 의장, 양당 대표에 '직권상정' 설명하며 압박 정 의장, 1월1일 직권상정 절차 돌입…임시국회 처리될까 정 의장 "1일 0시 후 246석 기준제시…중진, 부결 막아달라" '다사다난'했던 2015 정치권…논란과 파동의 쟁점들은 '선거구 무효' 초유의 사태 오나?…예비후보들 "암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