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위안부' 외교장관 협상 하루 앞으로…입장차 좁혀진 듯

입력 2015-12-27 20:32 수정 2015-12-28 16: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매듭짓기 위한 한일 외교장관 협상이 내일(28일) 열립니다. 본 회담을 하루 앞두고 실무 차원의 국장급 협의가 오늘 진행됐습니다. 한국과 일본 정부 모두 조심스러운 입장인데요. 그러다보니 실무접촉부터 신경전이 치열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외교부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임진택 기자! 먼저 오늘 국장급 협의 어떻게 진행됐습니까?

[기자]

네, 오늘 12번째 열린 국장급 협의는 3시부터 5시까지 약 두시간 동안 열렸습니다.

내일 있을 외무장관 회담의 사전 의제를 조율하는 자리였습니다.

오늘 실무 회담, 실무 협의 분위기가 나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집니다. 따라서 양국이 입장차를 어느 정도 좁힌 게 아니냐, 그런 관측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일본의 법적인 책임, 그리고 사과 부분이 가장 큰 쟁점일 텐데 이 부분에서는 양국의 입장이 여전히 커보이는데, 어떻습니까?

[기자]

네,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가 불법 행위를 했고, 따라서 법적 책임을 져야한다고 일관되게 주장해왔습니다.

반면, 일본 정부는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으로 법적 책임은 소멸했다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회담을 앞두고 일본 언론에는 이런 저런 타협안들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던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우리 정부는 위안부 문제는 불법행위에 해당하기 때문에 일본정부가 예산을 투입해서 배상을 해아한다, 아베 총리가 진정성 있는 사과를 직접해야한다고 주장해왔습니다.

마침 위안부 피해자 시설인 나눔의 집에서 46명의 생존자 중에 단 한 명이라도 그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 전체를 반대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일본 정부의 예산이 투입되더라도 배상이라는 용어 대신 사죄금, 속죄금이라는 용어를 쓰는 방안과 또 아베 총리가 직접 사과하기 보다는 편지를 써서 주한 일본대사에게 대독하게 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습니다.

[앵커]

지금 보면 일본 정부는 어떻게든 이번에는 타결하겠다 이런 입장인것 같은데 그러다보면 이전과 다르게 전향적으로 나올 거고, 그렇다면 연내 타결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을까요?

[기자]

네, 현재로서는 어떤 예단도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일본 정부가 국제적 위상을 확립하고 또 미국과 관계를 원활하게 유지하는데 걸림돌로 작용했던 위안부 문제를 조속한 시일, 다시 말해서 내년 초까지는 해결하겠다는 이런 계산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정부도 위한부 피해자가 워낙 고령인 데다 내년부터는 총선 체제로 들어가기 때문에 역시 시간이 없는 건 마찬가집니다.

따라서 양쪽 정부가 어떤 계산을 하고 있건 간에 협의를 통해서 가능한 타결을 이끌어낼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특히 기시다 외무장관이 내일 특사 자격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점을 감안했을 때, 양국 정부가 담판을 통해서 어느 정도 타결안을 도출할 수 있지 않겠느냐 하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한일, 12차 국장급 협의 개시…"청구권 협정 입장 불변" '위안부' 실무 협의…일본 '법적 책임' 인정 여부 핵심 "한일, 위안부 지원기금 10억엔 규모 합의 가능성" 아사히TV 한일 위안부 회담…배상 책임·일본 인정 여부가 관건 위안부 소녀상 이전? 정부, 일본 보도에 "사실 무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