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인 40% 음주시 얼굴 빨개져…적은 양도 '독주'

입력 2015-12-15 21:06 수정 2015-12-15 23: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하루에 와인 한 잔은 심장에 좋다' '소주 서너 잔이 뇌졸중을 예방한다' 한 번쯤 들어본 얘기인데요. 이 말이 모두에게 해당되는 건 아닌가 봅니다. 술을 마시면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들은 적은 양의 술도 독이 된다고 합니다. 한국사람 가운데 이런 경우가 특히 많다는데요

구혜진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인 40%는 술을 마시면 얼굴이 붉어집니다.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에서 주로 발견돼 '아시안 플러시 신드롬', 아시아 홍조라고 불립니다.

이런 사람들에겐 소량의 술도 해롭다는 의료진의 경고가 나왔습니다.

술이 몸에 들어가면 알코올이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로 바뀌고, 이어 알데히드 분해효소가 독성이 없는 아세트산으로 분해합니다.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은 이 효소가 평균의 절반 이하입니다.

이런 사람들이 술을 마시면 독소가 분해되지 않은 채 세포를 공격해 피로하고 메스꺼움을 더 많이 느끼게 됩니다.

또 술이 뇌졸중이나 심장병을 예방해주는 효과는 알데히드 분해효소가 전신을 순환해 생기는 건데, 이 효소가 없으니 긍정적 효과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강보승 교수/한양대병원 응급의학과 : 몸에 좋다니까 (술을) 조금씩 먹으려고 노력을 하거든요. 주변에서 보면. 하지만 약한 사람들은 소량도 먹어서는 안 됩니다.]

연말을 맞아 술의 긍정적 효과를 과신해선 안 된다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헌재 "음주운전 삼진아웃제는 합헌"…재판관 전원 일치 [팩트체크] "취했으니 봐주자"…음주범죄 감경, 왜? 폭음이 비만 부른다…"중년남성, 고도비만 발생 2배↑" "술 마셨어?" 겨울만 되면 빨개지는 얼굴, 방치했다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