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역 고가, 13일부터 폐쇄…교통대란 막을 대책은?

입력 2015-11-30 21: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1970년에 건설된 서울역 고가도로, 요즘 논란의 중심입니다. 안전이 문제가 되자 폐쇄하고 공원을 만들기로 했는데, 교통 대책을 두고 논란이 많았습니다. 오늘(30일) 서울시의 교통 대책이 경찰 심의를 통과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교통대란을 피할 수 있을지, 조민중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기자]

건설된 지 45년 된 서울역 고가입니다. 하루 4만 6천여 대가 이곳을 통과하는데요. 다음 달 13일부터는 이곳을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서울시가 시민의 안전을 위해 고가를 폐쇄하기 때문입니다.

고가를 대체하기 위해 서울시가 내놓은 대책이 바로 이 두 곳입니다.

지금은 퇴계로에서 만리재로 쪽으로 가려면 고가를 이용해 곧장 넘어가는데요, 통일로와 퇴계로 사이를 곧장 오갈 수 있도록 신호체계를 바꾼다는 겁니다.

현재는 양쪽 모두 서울역과 남대문 쪽으로만 갈 수 있고 통일로에서 퇴계로는 직접 갈 수 없습니다.

이와 함께 청파동 숙대입구 교차로에서 기존 중앙분리대 공간을 활용해 좌회전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청파로에서 고가를 이용해 퇴계로로 가던 차량 일부를 한강대로 쪽으로 우회시켜 만리재길의 교통량을 분산시킨다는 계획입니다.

시는 이번 대책으로 공덕동 주민센터에서 남대문시장까지 평소보다 7분 30초가 더 걸릴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밖에 공덕오거리에서 남대문시장을 오가는 순환버스와 퇴계로를 지나는 7개 버스가 신설되는 등 대중교통 수단도 증편됩니다.

서울시는 이 대책으로 지체 시간이 3분의 1가량으로 줄 것으로 봤지만 그래도 이 구간 정체는 피할 수 없을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경찰, 서울역 고가 폐쇄 교통대책안 '일부 승인' [야당] "서울역 고가 폐쇄"…공원화 속도내는 박원순 서울역고가 내달 13일 0시 폐쇄…2주 연기 "서울역 고가 폐쇄해도 교통문제 없어"…사업 탄력 받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