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문·안·박' 당권 분담 제의…'안·박' 난색 표시

입력 2015-11-18 20:44 수정 2015-12-09 14: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가 오늘(18일) 광주에서 '문재인, 안철수, 박원순 연대 체제'를 공식 제안했습니다. 당 대표 권한을 이양해 문-안-박 체제를 '총선용 임시 지도부'로 꾸리겠다는 겁니다. 하지만 안철수 의원과 박원순 서울시장은 사실상 난색을 표했습니다.

양원보 기자입니다.

[기자]

호남 민심 악화에 대한 야당 안팎의 우려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광주를 찾은 문재인 대표.

이른바 '문안박 체제'를 처음으로 공식화했습니다.

당내 유력 대선주자 세 사람의 힘으로 총선 국면을 정면돌파하겠다는 뜻을 밝힌 겁니다.

문 대표는 문안박 체제 성공을 위해 당권을 양보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표/새정치연합 : 저는 그 두 분과 당 대표 권한을 함께 공유할 용의가 있습니다. (총선에 나설) 인재 영입 이런 일들을 함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안철수 의원과 박원순 시장의 반응은 지극히 원론적이었습니다.

안 의원은 "당을 걱정하는 분들의 의견을 더 들어보겠다"고만 했습니다.

하지만 안 의원은 앞서 문 대표 측의 최재성 총무본부장이 "너무 많은 혼수를 요구하지 말라"고 비판하자, "혁신의 진정성을 나눠 먹기라고 왜곡하는 의도가 뭐냐"고 발끈하는 등 불편한 내색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박 시장 역시 "현행법이 허용되는 범위 안에서 돕겠다"고 답해,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문-안-박 체제가 현실화되기까진 적잖은 어려움이 따를 거라는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문재인 "안철수·박원순과 당대표 권한 공유할 용의 있어" 안철수 측 "최재성 '혼수' 발언, 혁신의 진정성 왜곡" 야 통합행동 "문재인-안철수 협력해야"…범야권 통합기구 제안 문재인 호남 지지율 '미스터리'…갤럽 5% VS 리얼미터 21% 안철수 "문재인-박원순과 3자 연대, 혁신안 답 없인 불가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