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UN, 국보법 7조 폐지 권고…"표현의 자유 침해 소지"

입력 2015-11-06 20: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UN 자유권규약위원회가 우리 정부에 국가보안법 7조를 폐지하라고 권고했습니다. 그 7조는 이적단체에 대한 찬양 고무 부분인데 국민들의 표현의 자유가 침해될 소지가 크다고 지적했습니다. 국정원 불법 감청 의혹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공다훈 기자입니다.

[기자]

UN 자유권규약위원회가 발표한 보고서입니다.

국가보안법 7조 폐지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적단체'를 구성하거나 가입한 경우 1년 이상의 징역형을 내리도록 한 조항입니다.

이적단체 찬양 고무 규정은 그동안 국내외에서 계속 문제가 돼왔습니다.

UN은 이로 인해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부적절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봤습니다.

UN이 국보법의 폐지, 수정을 권고한 건 1992년 이후 이번이 네 번째입니다.

하지만 지난해 35명을 비롯해 해마다 수십여 명이 7조에 의해 재판에 넘겨지고 있습니다.

법무부는 이에 대해 "해당 조항은 국가에 대한 실질적 위험이 있을 때에만 매우 제한적으로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위원회는 또 국가정보원의 감청과 관련해 이른바 '기지국' 수사에 대한 관행도 언급하며 법률 개정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함께 사형 제도, 군대 내 폭력 등이 개인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며 개선을 촉구했습니다.

UN은 또 공무원의 노조 가입을 허용하고, 양심적 병역 거부를 받아들일 것도 당부했습니다.

관련기사

대법,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유우성 국보법 '무죄' 확정 '리퍼트 대사 습격' 김기종 징역 12년…국보법 위반 무죄 대법원 'RO 실체 없다'…헌재와 엇갈린 판단 후폭풍 예고 이석기, 내란선동 유죄·내란음모 무죄…징역 9년 확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