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대만, 분단된 이후 66년 만에 첫 정상회담 개최

입력 2015-11-04 21: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1949년 분단된 이후 처음으로 중국과 대만 간 정상회담이 열립니다. 중국은 왜 이러는가. 내년 초 실시될 대만 대선에서 반중국 성향의 야당이 집권할 경우 양측 간 관계가 악화될 거란 우려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그러니까 정상회담으로 상대국 정치에 개입을 하는 셈이죠.

예영준 베이징 특파원입니다.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마잉주 대만 총통이 오는 7일 싱가포르에서 만납니다.

중국과 대만이 1949년 분단된 이후 66년 만에 첫 정상회담이 열리는 겁니다.

국공회담, 즉 중국 공산당 총서기와 대만 국민당 주석 간 회담은 2008년에 있었지만 정상회담은 성사된 적이 없습니다.

단, 이번 회담에서 두 정상은 상대를 '선생'으로 호칭하기로 했다고 중국 정부가 밝혔습니다.

양측이 서로를 국가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팽팽한 군사적 대치 상태까지 갔던 중국과 대만은 2008년 친중 성향인 마 총통이 취임한 뒤 급속도로 가까워졌습니다.

대규모 관광객이 오가는 등 경제 교류가 활성화됐습니다.

이번에 회담이 성사된 건 내년 1월 대만 대선에서 정권 교체가 우려돼서란 분석이 나옵니다.

반중 노선인 민진당 후보가 집권하면 양측 관계가 악화될 거란 우려 탓에 집권 국민당에 유리한 분위기를 만들려 한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대만에선 회담 취소를 요구하는 시위도 벌어졌습니다.

관련기사

중, 아세안 확대 국방회의 공동선언 채택 무산에 유감 표명 확대되는 '폭스바겐 파문'…중대형 차·포르셰도 조작 논란의 '한일협정' 어떤 내용이길래…해석 놓고 '팽팽' 중국, 한·중 회담서 EEZ 거론…'이어도 갈등' 재부상? "러시아 여객기 공중 분해"…커져가는 추락 미스터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