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폭스바겐 "휘발유 차량에서도 문제 발견" 첫 시인

입력 2015-11-04 10: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폭스바겐 "휘발유 차량에서도 문제 발견" 첫 시인


폭스바겐 스캔들이 디젤 차량에서 휘발유 차량으로 확대되면서 갈수록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폭스바겐사는 3일(현지시간) 발표한 성명을 통해 디젤 엔진 차량뿐만 아니라 휘발유 차량에서도 배출가스 장치 관련 오류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폭스바겐이 휘발유 차량의 문제를 시인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AP통신,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이번 성명에서 "내사과정에서 80만여대의 차량에서 이산화탄소 수치 불일치를 발견했다"며,이산화탄소 배출 기준이 실제 배출량보다 낮게 돼있다고 밝혔다. 또 "최소한 하나의 휘발유 엔진"에서도 문제를 발견했다고 시인했다. BBC는 폭스바겐 대변인의 말을 인용해 이번에 새로 문제가 발견된 80만여대의 차량은 폭스바겐, 아우디, 스코다, 시트 등이라고 전했다. 또 주로 디젤 차량이지만 휘발유 모델들도 포함돼있다고 보도했다.

폭스바겐은 앞서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으로 리콜대상이 될 차량을 총 1100만대로 전망한 바있다. 따라서 여기에 80만대가 새로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통신은 리콜 대상 차량이 지난 한해동안 폭스바겐이 전 세계에서 판매한 차량 대수보다 많을 것으로 내다봤다.

폭스바겐 측은 80만대의 문제 차량 추가발견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을 포함해 경제적 손실이 총 22억 달러(약 2조5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이 액수에는 소송비용, 벌금 등은 포함돼있지 않다.

시장에서는 폭스바겐의 이번 성명에 망연자실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영국 에버코어 ISI의 애널리스트 아른트 엘링호스트는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폭스바겐이 정말 할말을 잃어버리게 만든다"며 기가 찰 노릇이란 반응을 보였다. 코메르츠방크의 애널리스트 사샤 고멜은 "엎친데 덮친 격으로 나쁜 뉴스"라며 "폭스바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게 분명하다"고 말했다. 또 "내일 주식시장을 보면 (폭스바겐 주가의 폭락을) 알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2일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폭스바겐의 또 다른 배기가스 검출 결과 조작 사실을 적발했다고 발표하면서, 새로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가 장착된 것으로 추가 적발된 폭스바겐사의 차량은 2015년형 포르셰 카이옌을 포함해 1만 대라고 밝혔다.

1만 대는 EPA와 캘리포니아 대기자원위원회(CARB)가 앞서 발표했던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 장착 차량의 약 50만 대에 비해 적지만, 이미 폭스바겐의 신뢰도가 떨어진 상황에서 이는 심각한 타격이 될 수 있다고 CNN머니는 전망했다.

포르셰는 이날 성명에서 "이 소식을 듣고 충격을 받았다"며 "당국의 공문을 받을 때까지 포르셰 카이엔 디젤 차량은 모든 기준을 준수한다는 것이 우리가 밝힐 수 있는 정보"라고 강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확대되는 '폭스바겐 파문'…중대형 차·포르셰도 조작 폭스바겐 "이산화탄소 수치 불일치…휘발유 차량 포함" 폭스바겐, 질소산화물 외에 이산화탄소 배출도 불일치 새 문제 드러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