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회의비 1인 8백만원…혈세 축낸 선거구 획정위

입력 2015-10-13 20:35 수정 2015-10-13 20:36

'총선 6개월 전' 획정 약속 못 지키고 백기

여야 4명씩으로 갈려 '대리전'에 그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총선 6개월 전' 획정 약속 못 지키고 백기

여야 4명씩으로 갈려 '대리전'에 그쳐

[앵커]

내년 총선의 선거구를 정하기로 했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결국 포기를 선언하고 국민한테 사과했습니다. 오늘(13일)까지였던 법정시한도, 정치적 독립도 지키지 못했습니다. 정치권의 대리전에 1인당 800만원의 회의비만 들어갔습니다.

허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 7월 출범했습니다.

국회의원 선거 6개월 전인 오늘까지, 선거구 획정안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결국 지역구 의석수조차 정하지 못한 채 백기를 들었습니다.

[김대년 위원장/선거구획정위 : 위원 간 의견불일치에 따라 합의점을 찾아내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송구함을 표합니다.]

획정위원 8명이 각각 4명씩으로 갈라져 여야를 대변하면서 사실상 대리전만 벌이다 끝났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기준을 제시하지 못한 정치권 책임도 크지만, 획정위 역시 적지 않은 회의비를 쓰고도 무책임하게 마무리됐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선관위 사무차장인 김대년 위원장을 제외한 획정위원들에게는 회의 한 번에 40만 원이 지급됐고, 22번의 회의 동안 1인당 회의비는 880만원이었습니다.

여야는 다음 달 13일 본회의까지 획정안을 처리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여야 대표의 결단 없이는 해법을 찾기 어려워 보입니다.

관련기사

획정위, 여야 대리전 끝 결국 합의 불발…시간만 허비 제출 시한 못지킨 획정위, 국회에 유감 성명서 내기로 획정위 "획정안 제출 법정기한 못 지켜 송구" 대국민사과 여야 밥그릇 싸움에 '묶여' 성과못낸 선거구획정위 시한 한 달 남기고도 '해법'없는 선거구획정…큰 혼란 우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