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역사교과서' 정면 대치…교문위 국감 파행 거듭

입력 2015-10-08 21:40 수정 2015-10-08 22: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은 뉴스룸 1부에서 자세히 보도해 드렸습니다만, 여기에 여야가 맞서면서 파행을 거듭한 국회 국정감사장 다시 한번 연결해 새로 들어온 내용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승필 기자, 교육부가 야당 측에 자료를 제출하지 않아 논란이 컸다고 했습니다. 그 자료라는 것이 뭡니까?

[기자]

네. 이 자료는 야당에서는 정부의 국정화 방침을 이미 확정한 내용이 들어가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황우여 장관은 그 내용을 미리 보지 못했기 때문에 내용과 출처 등은 알지 못한다고 답변했습니다.

[앵커]

교육부 입장의 변화가 없으면 오늘 남은 국감도 그렇게 순탄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교육부는 새누리당 강은희 의원의 요구로 작성해준 문건을 야당 의원에게는 제출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야당은 교육부가 여당의 연구기관이냐면서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잠시 중단된 국정감사는 원래는 8시 30분에 재개될 예정이어지만, 여야 간사 간의 조율이 길어지면서 아직 시작되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여야가 이념적으로 극하게 대립하다 보니 험한 말들도 많이 오갔다면서요?

[기자]

네. 청와대의 국정화 추진에 대해 야당 의원들은 역사 쿠데타라고 비판했습니다.

정부가 일본의 아베 정권을 닮아 간다는 비판도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 여당 의원들과 황우여 장관은 "지금 시대에 독재와 친일을 미화하는 일이 가능하겠느냐"고 항변했습니다.

[앵커]

국감은 사실상 오늘로 마무리됐는데요, 앞으로 국정 교과서 논란은 어떻게 전개될까요.

[기자]

오늘 새정치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국정화 방침 발표를 중단하고 공청회와 여론조사 등을 거쳐 사회적 합의 과정을 거치라"고 정부에 요구했는데요.

현재로서는 청와대의 국정화 방침이 확고해서 조만간 교육부가 국정화 발표를 할 것으로 보이고, 이에 따른 여야 충돌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관련기사

역사교과서 국정화 설전…교문위 국감 시작부터 파행 황우여 "역사교과서 국정화 여부, 구분고시 앞서 말 못해" 김무성 "국정교과서가 친일 미화할 거라고? 얼토당토 않다" 서청원 "북한과 중공군 만행 눈감는 게 우리나라 교과서냐" 새누리당 "박근혜 정부가 친일-독재 미화? 꿈도 안 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