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귀여운 시다다" 과한 시진핑 홍보…외신 반응 '냉랭'

입력 2015-09-24 21: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의 인민일보가 시진핑 주석의 미국 방문에 맞춰 시 주석 홍보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외국인 학생을 동원한 이 영상에는 "시 주석은 귀여워요. 시주석은 카리스마가 넘쳐요" 이런 내용 일색이어서 외신들의 비웃음을 사고 있습니다.

유미혜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자]

중국 관영 인민일보가 '시다다는 누구'라는 제목으로 유튜브에 올린 영상입니다.

베이징에 거주하는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학생 20여 명이 등장해 시 주석에 대한 칭찬을 늘어놓습니다.

[릴라/미국 캘리포니아 : 그는 잘 생기고 카리스마가 넘칩니다.]
[베네딕트/오스트리아 : 시다다는 정말 귀엽습니다. 그를 보면 그냥 좋아하게 됩니다.]
[카덱/인도네시아 : 큰형, 그리고 아버지 같습니다.]

학생들이 다같이 '힘내요, 시다다'를 외치기도 합니다.

[시 아저씨, 힘내요!]

시 주석의 방미에 맞춰 제작된 이 동영상에 외신들은 차가운 반응을 보였습니다.

뉴욕타임스 등은 "3분 간의 아첨" "중국 공산당이 홍보를 더 배워야 한다는 걸 여실히 보여준 동영상" 등의 혹평을 쏟아냈습니다.

시진핑 주석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각하려는 기획 의도와 달리 과한 홍보가 오히려 역효과만 불러 왔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시진핑 방미 이틀째…경제 앞세운 소프트 외교 행보 방미 첫 공식일정서 시진핑 "미·중 충돌, 세계에 재앙" 시진핑의 '방미 선물'…중, 보잉사 항공기 300대 구매 중국, 시진핑 방미 맞춰 보잉기 300대 도입 계약 "시진핑의 30만 병력 감축 선언, 내부 거센 반발 직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