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총기 오발사고로 의경 숨져…"장난으로 방아쇠 당겨"

입력 2015-08-26 08: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25일) 서울 구파발의 한 검문소에서 총기 오발 사고가 일어나 의경 1명이 숨졌습니다. 경찰 조사 결과, 간식을 먹다가 장난을 치는 과정에서 총기가 발사됐다는데요. 이렇게 총기 사고가 계속되도 관리 허점은 여전한 상황입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오후 5시쯤 서울 구파발 군경합동검문소 내 생활관에서 갑자기 총성이 울렸습니다.

이 곳에 근무하던 54살 박모 경위가 자신의 38구경 권총을 의경을 향해 쏜 겁니다.

이 사고로 박 경위 앞에 있던 21살 박모 상경이 왼쪽 가슴에 총탄을 맞았습니다.

경찰 조사결과 박 경위는 권총을 조끼에서 꺼내 장난을 치다가 총을 발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 경위는 의경들이 자신을 빼놓고 간식을 먹는 것을 보고 "장난을 치다 38구경 권총을 꺼내 방아쇠를 당겼다"고 진술했습니다.

박 상경은 현장에서 심폐소생술을 받은 뒤 바로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숨졌습니다.

총기관리 규정에 따르면 첫 발은 비워두고, 두 번째 발은 공포탄, 세 번째부터 실탄을 넣습니다.

방아쇠를 당기면 공포탄이 제일 먼저 나가는데, 박 경위는 이 순서를 착각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 실제 발사된 실탄은 넷째 칸에 있던 것으로 확인돼 장전에도 실수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한상훈/서울 은평경찰서 형사과장 : 격발 상황으로 봐서는 연속 격발이 아니고 단 1발의 격발로 실탄이 나갔기 때문에 그런 거로 봐서는 규정에 의한 장전 형태는 아니었습니다.]

경찰은 박 경위에 대해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검문소서 권총 꺼내 장난치다가 '탕'…의경 1명 숨져 광주 공군부대에서 오발 추정 사고…중사 1명 중상 구파발 검문소 총기 사고 의경 끝내 사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