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포격 '유탄'…공포에 질린 코스피, 1900선 무너져

입력 2015-08-21 20:39 수정 2015-08-21 21: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의 포격 도발 소식에 우리 증시가 또 급락했습니다. 가뜩이나 중국의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 등으로 지난 월요일부터 출렁이던 금융 시장에 악재가 하나 더 추가된 셈입니다.

이윤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오늘(21일) 코스피 지수는 어제보다 2% 떨어진 1876으로 마감했습니다.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여겨지던 1900선마저 무너진 겁니다.

코스닥은 무려 4.52% 급락하며 600선에 바짝 다가섰습니다.

기관이 1조원 넘게 순매수하며 지수를 방어하려 애썼지만, 개인과 외국인이 쏟아낸 투매 물량을 막기엔 역부족이었습니다.

환율은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금의 이탈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란 우려 등이 악재였습니다.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금 시세는 2% 넘게 뛰어올랐습니다.

그만큼 금융 시장에 위기감이 커지고 있는 겁니다.

[김학균 팀장/KDB대우증권 투자전략팀 : 그동안 주가가 떨어지면서 투자자들이 느끼는 공포감이 극에 달해 있었는데, 대북리스크에 개인들이 더 민감하게 반응했던 것 같습니다. 외국인 (투자자금) 이탈이 진정되느냐가 제일 중요합니다.]

중국의 경기 둔화 가능성과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같은 외부 요인에 북한 변수까지 등장하면서, 우리 금융 시장의 전망이 더욱 불투명해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다우지수, 연중 최저치…글로벌 증시 '도미노 하락' 코스피·코스닥 나흘째 하락…"금융시장 위기 우려" 신흥국 외국인 자금 '엑소더스'…경기침체 깊어지나 대북 리스크까지 겹친 증시…겁먹은 '개미들' 대거 이탈 '폭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