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롯데그룹 운명 가를 일본 '광윤사'…지배구조의 정점

입력 2015-07-30 08: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 롯데그룹의 경영권 다툼의 승패를 좌우하는 곳, 일본의 광윤사입니다. 광윤사의 주인이 곧 그룹 전체를 지배하게 되는 구조인데요.

이곳에 이정헌 도쿄 특파원이 다녀왔습니다.


[기자]

국내 롯데 계열사들의 핵심 지분을 쥐고 있는 광윤사는 1967년 11월에 설립됐습니다.

포장지나 판촉자재를 만들어 파는 소규모 기업으로, 직원 수도 서너명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곳은 도쿄 신주쿠에 있는 일본 롯데 본사입니다.

이 건물 4층에 롯데가의 경영권 분쟁 핵심으로 떠오른 광윤사가 입주해 있는데요.

롯데 측은 취재에 응하지 않은 채 내부 진입을 막고 있습니다.

특히 건물 내부로 이어지는 두 군데 주차장 입구엔 경비원이 4명씩 한 조를 이뤄 차량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광윤사는 일본 롯데홀딩스의 지분 27.6%를 갖고 있어 광윤사의 주인이 롯데홀딩스를 통해 그룹 전체를 지배하는 구조입니다.

그런데 광윤사의 지분을 차남 신동빈 회장과 장남 신동주 전 부회장이 각각 29%씩 소유해 현재로선 누가 주인인지 알 수 없습니다.

3%의 광윤사 지분을 가진 아버지 신격호 총괄회장이 형제 중 누구 손을 들어주느냐에 따라 롯데그룹 지배권의 향방이 결정됩니다.

관련기사

신격호 회장 경영일선서 퇴진…롯데그룹 '왕자의 난' 롯데그룹 삼남매 경영권 다툼…이대로 끝이 아니다? 장남이냐, 차남이냐?…롯데 창업주 신격호 의중은? 정정하다던 롯데 창업주 신격호 회장의 건강은? 신동빈 '신동주 쿠데타' 제압…롯데제과·쇼핑 '급등' 30대 그룹 계열사 10곳 중 7곳 여성 임원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