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우리 동네, 얼마나 안전?…전국 지자체 안전지수 공개

입력 2015-07-29 22: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요즘 시민들이 안전 문제에 무척 민감해졌습니다. 화재나 교통사고 등이 대표적인 건데요, 오늘(29일) 정부가 전국 지자체의 안전한 정도를 측정한 안전지수를 공개했습니다. 점수가 낮은 지자체는 신경 좀 쓰일 것 같습니다.

송지혜 기자가 자세히 설명해드립니다.

[기자]

국민안전처가 공개한 지역별 안전지수는 각 안전사고와 관련해 해가 되는 지표와 도움이 되는 지표를 종합해 계산합니다.

화재로 예를 들어 보면 해당 지역 화재 사망자수를 중심으로 산림면적과 음식점 및 주점업 종사자수, 병상수 등을 반영하는 식입니다.

먼저 광역지자체별로 보면, 화재와 교통사고 분야에서 세종시와 전남이 모두 최하위 등급을 받았습니다.

세종은 인구 1만 명 당 화재 사망자 수가 0.25명으로 울산의 무려 12배가 넘었는데요.

아직 조성된지 얼마 안 된 도시여서 병상 수와 구조구급대원 수 등 인프라가 많이 부족하다는 분석입니다.

다른 지역에 비해 도로 사정이 좋지 않은 전남은 인구 만 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2.41명으로 전체 광역 지자체 중 가장 많았습니다.

이번엔 기초지자체별 등급입니다.

시·군·구 별로 나눠 상대적으로 등급을 매겼는데요.

이 복잡한 두 표를 겹쳐본 결과 충북 보은군과 영동군, 경북 영천시와 상주시, 경남 의령군이 화재와 교통사고 모두 최저 등급을 받아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땅값 비싼 곳이라고 안전한 건 아니었습니다.

서울에선 전국에서 땅값이 가장 비싼 가게가 있는 중구의 상황이 좋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상가 밀집 지역이 많고 수표동 같은 목조 밀집 지역도 있어 화재 사망자가 많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한편 안전처는 범죄와 감염병, 안전사고, 자살, 자연재해 등 5개 분야에 대한 안전지수도 10월쯤 추가 공개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강남 재건축 '석면 공포'…철거현장 비닐에 구멍 숭숭 소방대원들의 24시…극한 상황, 화마와 싸우는 그들 메르스 '종식 선언' 방식 협의…안전처에 감염병팀 신설 스쿠터, 휴가지서 빌려 타긴 쉽지만…사고 나면 '모르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