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해킹 의혹' 전문가 참여 간담회…실효성 있나

입력 2015-07-29 21:42 수정 2015-07-29 21: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 불법 감청 의혹을 풀 열쇠로 로그파일 공개가 거론되는데, 그것도 전문가가 없으면 해석이 되지 않는다고 하죠. 1부에서 저희들이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간담회에 여야가 합의했다고 전해드렸는데, 과연 실효성이 있을 것인지 국회 연결해서 오늘 2부 시작하기 전에 업데이트를 해드리겠습니다.

신혜원 기자, 소위 기술 간담회가 다음 달 6일로 잡혔고, 여야 간사 외에 여야 추천 전문가 4명이 참가한다고 들었습니다. 진상 규명에 얼마나 도움이 될 걸로 봅니까.

[기자]

지금까지 불법 감청 의혹과 관련해 민간 전문가가 직접 국정원의 해명을 평가할 기회는 없었기 때문에, 사실상 진상규명의 첫 단추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단은 국정원 해명을 검증하는 데 도움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보 전문가에게 문의해봤는데요. 한 번 들어보시죠.

[김승주 교수/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 일단은 디지털 포렌식 분야의 현장 경험이 있는 전문가가 들어가야 하고요. 들어가서 자료를 훑어보면 어떤 부분이 좀 불충분하다, 어떤 부분은 해명이 됐다는 것을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불충분한
자료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추가 요청을 해야 한다고 보고요.]

[앵커]

전문가 말씀은 불충분한 부분이 있는지는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을 텐데, 그걸 더 자세히 알려면 자료 제출이 더 있어야 한다는 얘기인데, 국정원의 추가 협조가 있어야겠네요.

[기자]

그래서 산 넘어 산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현재까지 국정원은 삭제하고 복원한 데이터의 용량만 공개하겠다고 한 상태입니다.

삭제한 하드 디스크 원본이나 삭제하고 복원한 목록, 그리고 그것에 대한 로그파일은 공개하지 못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앵커]

용량만 공개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기자]

야당 측 전문가들의 설명을 들어보면, 예를 들어 국정원이 이런 식으로 해명할 수 있다는 겁니다.

총 5기가의 데이터 파일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 1기가를 삭제하고 4기가가 남아 있었는데, 그걸 다시 복원했더니 5기가가 됐다. 그러니까 문제없다는 식으로 국정원이 해명하는 논리를 펼 거라는 겁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그렇게 되면 그 다음은 어떻게 되느냐… 쉽지 않게 얘기가 진행이 될 것 같네요. 일단 여기까지 뉴스 업데이트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신혜원 기자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여야, 국정원 불법감청 의혹 공방…대치국면 장기화 야 "로그파일 제출해야"…여 "공작원 안전 위협 우려" 국정원 "해킹은 일반 감청과 다르다"…법망 피하기? 감청 대상·내용은?…논란 키운 국정원의 '반쪽 해명' 의혹 제기돼야 '찔끔찔끔 해명'…말 바꾸는 국정원 미래부 장관 "소프트웨어, 감청설비 아냐" 발언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