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신격호 회장 경영일선서 퇴진…롯데그룹 '왕자의 난'

입력 2015-07-29 08:26 수정 2015-07-31 15: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는 롯데그룹 경영권 승계를 둘러싼 싸움, '왕자의 난' 이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지난해 승계경쟁에서 밀려난 장난 신동주 전 부회장이 동생 신동빈 회장을 퇴진시키려다 실패했습니다. 이를 지시한 창업주 신격호 총괄회장은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에서 해임됐습니다.

먼저 이정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일본 롯데홀딩스는 그제(27일) 오후 신동빈 회장과, 신 회장이 지난 15일 임명한 이사 5명을 모두 해임했습니다.

신 회장의 해임을 주도한 건 신영자 롯데쇼핑 사장,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 신격호 총괄회장의 조카인 신동인 롯데자이언츠 구단주 직무대행 등 3명입니다.

이들이 그제 오전 신격호 총괄회장과 함께 일본으로 가, 신동빈 회장과 신 회장이 선임한 이사들을 모두 해임한 겁니다.

하지만 세 사람의 지배권 장악은 하루 만에 뒤집혔습니다.

신동빈 회장이 이사회도 안 열고 이사를 해임한 건 불법이라며 해임됐던 이사들을 모두 복귀시킨 겁니다.

신동빈 회장은 한 발 더 나아가, 아버지인 신격호 총괄회장을 홀딩스의 대표이사회에서 해임하고, 명예회장으로 물러나게 했습니다.

이로써 신영자 사장, 신동주 부회장이 주도했던 홀딩스의 지배권 장악 시도는 일일천하로 끝났습니다.

관련기사

롯데 '형제 충돌'… 신격호 회장 퇴진 신동빈 회장, 실질적 지주사 '광윤사' 잡아야 롯데 원톱 신동주·동빈 형제갈등, 2013년부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