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메르스 환자 없으면 내달 2일 종식 선언"…문형표 경질할 듯

입력 2015-07-12 20: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메르스 신규 환자가 일주일 넘게 발생하지 않으면서 정부가 다음 달 초 메르스 종식을 선언할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는 이 시점에 맞춰 문형표 보건복지부장관을 교체하는 문책 인사를 검토 중입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메르스 확진 환자는 지난 4일 마지막 환자가 나온 이후 8일째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이 추세라면 정부의 메르스 종식 선언 시점은 다음 달 2일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지막 확진 환자의 잠복 기간이 두 배 이상 지나는 시점을 메르스 종식일로 보는 겁니다.

청와대는 메르스가 종식되는 시점에 맞춰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에 대한 문책 인사를 검토 중입니다.

[황교안/국무총리 (지난 3일) : 어물쩍 넘어갈 수도 없는 일이고 가서도 안 되는 일이고… 행정적인 책임이 있느냐 아니면 도의적 책임이 있느냐, 어떤 책임이 있느냐를 잘 밝혀서 그에 상응하는 처리를 분명하게 하게 될 겁니다.]

'연금 전문가'였던 문 장관과 달리 의료계 인사가 발탁될 거란 관측이 많습니다.

질병관리본부장을 지낸 이종구 서울대 교수와 친박계 인사인 안명옥 국립중앙의료원장, 성상철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등이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또 추경호 국무조정실장, 최원영 고용복지수석 등도 발탁 가능성이 거론됩니다.

하지만 정부 예측대로 메르스가 종식되는 것을 전제로 한 전망이어서 여전히 변수는 많은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엿새째 확진 환자 '0'…멈춰 선 메르스, 종식 선언은? 잠잠해진 메르스에 중국-제주 '하늘 길' 다시 열린다 메르스 추가 환자 엿새째 '0명'…종식 기대감 커져 메르스 후유증, 경유 병원 첫 폐업…월급 삭감한 사례도 "병원 비공개로 피해 컸다" 메르스 유족, 국가상대 첫 소송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