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단기 부양책 거품…우리 경제에 미치는 후폭풍은

입력 2015-07-10 20: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 정부는 돈을 확 푸는 방식으로 경기부양에 나선지 오래입니다. 그런데 결국 그 거품이 꺼지면서, 우리 경제에 미치는 후폭풍도 만만치 않게 됐습니다. 투자 손실은 물론이고 우리나라의 내수나 수출에도 악영향이 우려됩니다. 그러나 더 눈여겨봐야 할 대목은 우리 정부 역시 단기 부양책으로 경기를 살리려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장정훈 기자입니다.

[기자]

중국 증시는 지난해 말부터 급등했습니다. 이런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올해 새로 투자한 7000억 원가량의 중국펀드들이 타격을 입었습니다.

특히 최근 두세달 사이에 합류한 투자자는 많게는 30% 가까운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우리 실물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입니다.

주식이 반 토막 난 중국의 개인 투자자들이 소비와 해외여행을 줄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달 중국 내에서 현대차는 30%, 기아차는 26% 판매가 감소했습니다.

또 국내를 찾는 요우커가 줄면서, 화장품이나 관광업계가 직격탄을 맞고 있습니다.

수출도 문제입니다. 지난해 상반기 657억 달러였던 중국에 대한 수출이 올해는 640억 달러로 2.5% 감소했습니다.

무리한 부양책이 한계에 이르면서 되레 소비가 줄고, 경기 후퇴 우려가 커지고 있는 중국, 단기 부양책에만 몰두하고 있는 우리 정부가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급락하던 중국 증시, 이틀째 상승세…전방위 대책 효과 '30% 폭락' 중국 증시, 부양책 영양에 반등…불안 여전 "부양책 통했나?" 중국 증시 5.7% 급반등 '3700선 회복' 중국 증시 반등 부른 정부 부양조치 효과 지속될 수 있을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