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징용시설 등재 심의…'노동의 강제성' 표현이 쟁점

입력 2015-07-05 21: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선인 강제징용 시설을 포함한 일본 근대 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여부가 오늘밤(5일) 결정됩니다. 강제 노동의 내용과 표현 방식을 놓고 한일 양국이 줄다리기를 하고 있는데 막판 타결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정헌 도쿄 특파원입니다.

[기자]

나가사키현 하시마 탄광입니다.

이곳 해저탄광을 비롯해 일본의 23개 산업시설 중 7곳은 조선인 징용자 5만 8천여명의 눈물과 한이 서린 곳입니다.

독일 본에서 총회 중인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당초 어젯밤 하려던 심의를 오늘밤 10시로 늦췄습니다.

'강제 노동'이란 표현을 반드시 써서 의견을 밝히겠다는 한국과 달리 일본 측은 '본인 의사에 반해 동원돼 혹독한 환경에서 노동을 당했다'는 내용 그 이상은 안 된다며 맞섰기 때문입니다.

[이토 다카코/일본 외무성 국제보도관 : 이른바 징용 근로자들은 우리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 제출한 시대(1910년 이전)와 다릅니다.]

1910년 이전의 유산이기 때문에 강제 징용이나 전쟁 포로 문제 등은 해당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강제 징용자와 사망자 수를 표기하는 문제를 놓고도 의견이 엇갈렸습니다.

합의에 실패할 경우 21개 위원국이 투표를 해 3분의 2, 최소 14개국이 찬성해야 등록이 결정됩니다.

심의 자체가 내년 이후로 유보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 모처럼 조성된 대화 분위기가 깨지고 한일 관계는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막판 타협 가능성이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관련기사

백제 유적 8곳도 세계유산 등재…일본 근대 산업시설은? 일본 외무심의관 비공개 방한…'세계유산 등재' 논의 '팔미라 사자상' IS에 의해 파괴…"가치 수천억 달러" 박 대통령 "새로운 한일관계로 나가는 원년 되도록 하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