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그리스 디폴트 사태, '치프라스 vs 메르켈' 대결 구도

입력 2015-07-03 08:59 수정 2015-07-06 23: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는 긴축조치를 수용하겠다, 하지만 메르켈 독일 총리는 국민투표 없이는 협상은 없다, 신경전이 치열한 모습입니다. 이번 국민투표 결과는 그리스 총리에 대한 재신임 투표가 될 것 같습니다.

고정애 특파원입니다.


[기자]

현지시간 1일 오전 공개된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의 서한입니다.

유럽연합과 IMF 등 채권단 수장들에게 보낸 것으로 앞서 채권단이 요구한 구제금융의 조건들, 즉 긴축 조치들을 대부분 수용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치프라스 총리가 백기를 들었다고 판단한 유럽 금융시장은 이날 오후 일제히 반등했습니다.

그러나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이 제안을 단칼에 뿌리쳤습니다.

[앙겔라 메르켈/독일 총리 : 우린 그리스의 국민투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국민투표 전엔 구제 금융에 대한 어떤 협상도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러자 발끈한 치프라스 총리도 반격에 나섰습니다.

오는 5일 치러질 국민투표에서 채권단의 긴축안에 반대표를 던져달라고 촉구한 겁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향후 협상의 주도권은 치프라스 총리가 쥐게 됩니다.

반면 긴축안 찬성표가 더 많이 나올 경우 그의 실각은 불가피합니다.

앞서 메르켈 총리가 그리스 국민에게 유로존 잔류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던진 셈이어서 이번 투표는 치프라스 총리에 대한 재신임 표결 성격을 띠게 됐습니다.

관련기사

유로그룹 "그리스 국민투표 마칠 때까지 협상 없다" 그리스 총리 "국민투표 예정대로 강행" 그리스 디폴트 위기…인출사태에 은행영업 중단 조치 IMF 빚 못 갚아…그리스, 선진국 중 첫 국가부도 사태 [데스크브리핑] 그리스 어쩌다가…그렉시트 이어질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