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 '악마의 레시피' 인공 트랜스지방 3년 내 퇴출

입력 2015-06-18 09: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맛은 정말 좋지만 건강에는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인공 트랜스지방, 미국에서 이 인공 트랜스지방 사용을 3년 안에 전면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박상욱 기자입니다.


[기자]

달콤한 도넛, 바삭한 치킨과 감자튀김, 영화 관람에 빠질 수 없는 팝콘.

인공 트랜스지방이 많이 들어간 대표적인 가공식품들입니다.

미국 식품의약국 FDA가 현지시간 16일, 인공 트랜스지방이 함유된 부분경화유를 안전하다고 인정된 식품 목록에서 제외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3년 내에 식품업계가 부분경화유의 사용을 중단하거나 FDA의 승인을 받아야만 예외적으로 쓸 수 있도록 결정했습니다.

트랜스지방은 음식의 식감을 높이고 유통기한을 늘려줘 '악마의 레시피'로 불립니다.

하지만 동맥 경화 등 심혈관계 질환의 주범이란 비판도 끊임없이 제기돼왔는데, FDA가 결국 퇴출 결정을 내린 겁니다.

트랜스 지방의 위험성을 처음 알린 건 프레드 커머로우 일리노이대 명예교수.

그는 1957년부터 트랜스지방의 규제를 촉구해왔고, 2013년엔 FDA와 미 보건부를 상대로 소송까지 제기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 등 현지 언론들은 100세 노 교수의 집념에 박수를 보냈습니다.

한편 한국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06년 식품 내 트랜스지방의 제한 함량을 정했고 업체들에 대한 실태조사를 지속하고 있다"며 미국처럼 전면 금지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미국 재벌 트럼프, 대선 출마 선언 "순 자산 10조 원" 미국서 아파트 발코니 붕괴…아일랜드 유학생들 참변 맨해튼서 아시아 여성 상대 4번째 '묻지마 폭행' 발생 알카에다 2인자, 예멘 동남부서 미 드론 공격에 숨져 부모의 폭로에 '들통'…흑인행세하던 인권운동가 사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