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기 감염' 가능? 불가능?…'오락가락' 보건 당국

입력 2015-06-02 21: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공기 감염이 되느냐 안 되느냐가 굉장히 논쟁거리라고 앞서도 말씀 드렸는데요, 당국의 1차적인 이야기는 공기 감염이 아니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질병관리본부의 메르스 대응책을 보면 공기 감염 이야기가 또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헷갈린다는 이야기죠.

윤정식 기자입니다.

[기자]

질병관리본부가 작성한 메르스 대응수칙입니다.

일반인들이 자주 하는 감염 경로 질문에 공기로도 전파가 가능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답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의 의견은 다릅니다.

[김우주 교수/고려대 구로병원 : 메르스는 일상 생활에서 비말(기침이나 콧물)이나 직접접촉을 통해 전염되지 공기로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이 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블로그에 소개돼 있다 문의가 빗발치자 어제(1일) 삭제됐습니다.

그동안 가장 정확한 정보를 알려야 할 보건당국이 오히려 부정확한 정보를 알려온 셈입니다.

하지만 정작 해당 기관은 잘못된 정보는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관계자 : 틀린 정보라기보다는 논란의 소지가 있는 부분이잖아요. 일부 의료인들은 '공기로도 전파 안 된다고 볼 수 없다'라고 말씀하시고 있어요.]

이런 가운데 최경환 총리 대행은 오늘 열린 국무회의에서 강경한 입장을 내놨습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국무총리 직무대행 : 잘못된 의학정보로 상황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유언비어나 괴담 유포자는 엄정하게 대응해서 불안감이 확산되지 않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괴담 유포자 엄정 대응보다 정확한 정보 전달이 먼저일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

감염 경로·병원 미공개 논란…'메르스' 오해와 진실 예상 빗나간 감염 상황…"한국형 방역체계 마련해야" 메르스 위생용품 '불티'…외국인들은 한국 방문 취소 보건당국, 메르스 감염 경로 파악 지지부진 직접 접촉 없었는데…미스터리 감염경로, 공기로 전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