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탐사플러스] 2012년 대선캠프 수백억 '그림자 비용' 추적 해보니…

입력 2015-05-11 21:49 수정 2015-05-12 09:03

선관위에 신고된 선거운동원 수 4170명

대선 당시 당 관계자들이 따로 식사 제공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선관위에 신고된 선거운동원 수 4170명

대선 당시 당 관계자들이 따로 식사 제공

[앵커]

성완종 리스트 수사 핵심축이 바로 대선자금 부분입니다. 성완종 전 회장이 홍문종 의원에게 대선자금 명목으로 2억원을 줬다고 했고 이 부분은 경남기업 관계자 진술도 확보가 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홍 의원을 비롯한 새누리당 당시 대선캠프 관계자들은 불법대선자금이란 건 아예 불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2012년 새누리당 대선 캠프에서 과연 불법 대선자금이 유입되고 쓰였을 가능성이 있는 건지 취재했습니다. 한달여 동안 새누리당 캠프 선거운동원과 자원봉사자, 그리고 이들이 이용한 음식점과 도시락 배달업체까지 모두 찾아봤습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2102년 대선 유세 당시 새누리당의 조직 총괄본부 인원은 60만여명. 유급선거운동원은 4170명, 공식 선거운동일은 22일입니다.

이를 통해 당시 새누리당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공식 선거비용은 479억 원입니다.

선관위가 정한 법정선거비용 559억 원을 밑도는 액수입니다.

과연 이 돈만으로 선거가 치러졌을까.

회계장부에 잡히지 않은 그림자 비용이 훨씬 더 많다는 지적이 제기됩니다.

대표적인 '그림자 비용'으로 꼽히는 게 자원봉사자 수당입니다.

자원봉사자는 말 그대로 돈을 받지 않고 선거를 지원하는 운동원입니다.

그런데 당시 새누리당 대선 캠프에 자원봉사자를 소개해준 한 관계자는 교통비 명목의 돈이 지급됐다고 털어놨습니다.

[대선 캠프 자원봉사 관계자 : 그냥 교통비다 고생했는데 밥이라도 먹으라고 해서 (자원봉사자들이) 받긴 받았습니다. 보니까 금액이 한 5만원 정도 이렇게 들어있었습니다.]

취재결과 돈을 받았다는 자원봉사자는 한둘이 아니었습니다.

[대선 캠프 자원봉사 관계자 : 한 5만원 선이라고…한두 번 정도 받았다는 거 같더라고요.]

새누리당의 당시 자원봉사자는 대략 20만명으로 추산됩니다.

그런데 장부에는 없는 그림자 비용이 이들에게 지급된 겁니다.

유급 선거운동원들에게 들어간 비용도 회계 처리되지 않은 게 적지 않다는 의혹이 제기됩니다.

대선 당시 선관위에 신고된 유급 선거운동원의 수는 새누리당의 경우 4170명.

유급 선거운동원들에겐 당에서 하루 일당으로 7만원에서 많게는 12만원까지 지급됐습니다.

일당에는 수당과 교통비, 식비가 포함돼 있습니다.

하지만 당 관계자들이 식사를 따로 제공해준 경우가 많았습니다.

[김대원/대학생 캠프 자원봉사자 : (유급 선거원들은) 하루 일당 7만원씩 받고 자기들은 맨날 도시락 먹는다고. 만원짜리니까 먹을만하죠.]

심지어 유급 선거운동원이 아니고, 선거운동에 참여한 사람이면 식사 제공은 다 됐다고도 얘기합니다.

[김대원/대학생 캠프 자원봉사자 : 000 위원장한테 고기 얻어먹었어요. 자기 시간 날 때 따라가는 사람 그런 사람들도 돈은 안 받았지만, 도시락 그런 거는 다 먹었어요.]

당시 선거운동원들이 단체로 식사를 했던 음식점에 가서 확인해봤습니다.

[음식점 관계자 : 유세하면서 차 따라다니는 사람들 있잖아요.]

[음식점 관계자 : 거기 계신 분들이 노상 와서 먹어댔어.]

당 관계자들이 일당 외에 식사 제공을 따로 한겁니다.

이 역시 회계장부상에는 누락됐거나 다른 명목으로 적혀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유급운동원에게 일당 외의 비용이 지출되면 역시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외곽 조직을 동원할 때 사용된 비용도 회계처리 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대선 당시 수십만장씩 찍어내던 임명장.

임명장은 대선 캠프 산하의 지역 조직이나 직능 단체들의 지지자들을 끌어모으는 수단으로 쓰였습니다.

2012년 10월 말, 조직총괄본부에서 발행한 임명장인데 발급번호가 55만입니다.

[당시 조직총괄본부 관계자 : 한 사람이 어떨 때는 5장 받을 때가 있고 그러니까 직능에서 100만장 나갔다. 조직에서는 30~40만장 나갔다고 하더라고요.]

취재진은 대선 당시 캠프 관계자들이 받았던 임명장을 실제로 한번 만들어봤습니다.

[손성호 대표/인쇄업체 : 케이스 같은 경우엔 3800원, 내지는 금박 찍어서 200원 선입니다. 그렇게 해서 한 세트가 4000원 정도입니다.]

100만여장을 발행했다고 가정하면 임명장 제작 비용만 수십억원에 달한 셈입니다.

[당시 새누리당 캠프 00위원장 : 공식 비용만 가지고는 어렵지 않았겠나…]

공식 선거 비용 외에도 수백억원의 그림자 비용이 들어간 정황이 곳곳에서 포착됐지만 선관위는 책임을 다했다는 입장입니다.

전문가들은 캠프 실무진뿐만이 아니라 후보자 본인도 자금 운용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김민전 교수/경희대 정치외교학과 : 무슨 사건이 발생해도 후보는 난 몰랐다가 되고 관련되어왔던 사람들만 책임지는 구조 뭐 이렇게 되어있는데 후보 이름으로 후보가 쓰는 형식으로 가서 그 책임성을 더 높여야 하는 것이 아니냐 하는 생각을 합니다.]

관련기사

[탐사플러스] 성완종도 기대 접었는데…금피아의 '워크아웃 마법' [탐사플러스] 혈세투입하는데…정관계 복마전 된 '기업 워크아웃' [여당] "박 캠프에 2억 전달"…대선자금 수사로 확대? 경남기업, 대선·총선 앞두고 17억 인출…사용처 불분명 캠프에 흘러간 2억…검찰, '대선자금' 수사 신중한 입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