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측근 "노건평-이상득 형님라인 밀약 있었다" 폭로

입력 2015-04-28 16:14 수정 2015-04-28 16:22

추부길 "특별사면·BBK 사건 조율했었다"

"전직 대통령 수사 않기로 밀약 체결"

"MB 정부, 촛불정국 돌파 위해 약속 어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추부길 "특별사면·BBK 사건 조율했었다"

"전직 대통령 수사 않기로 밀약 체결"

"MB 정부, 촛불정국 돌파 위해 약속 어겨"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이었던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두 전직 대통령의 형님들인 노건평-이상득 라인, 이른바 '형님 라인'이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형님 라인이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를 조율했다"라고도 폭로했는데요. 성완종 전 경남회장의 2007년 특별사면이 논란이 되고 있는지라 후폭풍이 예상됩니다.

이승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명박 정부 때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을 지낸 추부길 씨는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형님 라인'의 존재를 폭로했습니다.

대선 직전인 2007년 10월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 노건평 씨와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 이상득 전 의원 사이에 핫라인이 만들어졌다는 겁니다.

추 전 비서관은 인터뷰에서 "'형님 라인'에서 특별사면뿐만이 아니라, BBK사건 수사, 노 대통령 주변 수사와 관련한 조율도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형님 라인을 통해 '노무현 정부는 BBK수사에 개입하지 않고 이명박 정부는 전직 대통령을 수사하거나 구속시키지 않는다'는 내용의 밀약도 체결됐다"고 말했습니다.

이같은 밀약이 깨진 건 이명박 정부 출범 직후 터진 광우병 쇠고기 논란이었다고 추 전 비서관은 주장했습니다.

촛불 정국을 타개하기 위해 이명박 정부가 '박연차 게이트'에 대한 전면 수사에 착수했다는 겁니다.

추 전 비서관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MB 측근 양윤재 전 서울시 부시장에 대한 특별사면을 노건평 씨에게 부탁해 성사시켰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특별사면은 형님 라인의 요청 사항이 아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성완종 전 회장의 특별사면이 논란이 되는 와중에 MB 측근의 폭로가 나오면서 향후 정국에 적지 않은 논란이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성완종 선처를" 특별사면에 장학재단 동원 탄원서 MB측 "노건평 통해 일부 특별사면"…야당 "후안무치" 이병기, 사면 개입설…'성완종 리스트' 2번째 부메랑? 성완종 특사 '보이지 않는 손' 누구?…여야 '진실게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