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현아 항소심 재판 열려…'항로변경 무죄' 거듭 주장

입력 2015-04-01 21: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항공기 회항 사건으로 1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받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에 대한 항소심 재판이 오늘(1일) 열렸습니다. 조 전 부사장은 1심때와 마찬가지로 잘못을 반성한다면서도 항로변경죄에 대해서는 거듭 무죄를 주장했습니다.

김지아 기자입니다.

[기자]

조 전 부사장 측은 1심에서 유죄가 나온 강요와 업무방해 혐의는 받아들인다고 했습니다.

당시 기내 행동이 지나쳤다는 걸 인정한 겁니다.

조 전 부사장도 직접 "잘못을 반성하고 뉘우치고 있다"며 "선처를 구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핵심 쟁점인 항로변경에 대해서는 무죄를 주장했습니다.

당시 항공기가 계류장 램프에서 문을 닫고 22초 동안 17m 이동한 것은 항로변경으로 볼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지상에서 200m 이상 떠오르는 항로로 진입하기까지 6단계가 있는데 1단계에 머물렀다는 설명입니다.

1심 재판부는 지상도 항로로 판단해 징역형을 선고한 바 있습니다.

조 전 부사장이 항로변경죄에 집중하는 건 최고 10년형까지 선고될 수 있는 중범죄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에 대해 항로변경죄는 물론 1심에서 무죄가 나온 공무집행 방해 부분도 다툴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재판부는 오는 20일 마지막 재판을 연 뒤 선고기일을 잡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조현아 오늘 항소심 첫 공판…'항로변경죄' 최대 쟁점 "조현아 항소이유서 늦어진 이유, 집행유예 노린 듯" '땅콩 서비스' 여승무원, 미국 법원서 조현아 상대 소송 조현아 측이 내놨다는 2억 원…박창진 "모르는 사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