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당] 새마을운동 게임까지…정부부처 과잉 충성 논란

입력 2015-03-12 19:13 수정 2015-03-12 21: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음 야당 40초 발제 들어보겠습니다.

[기자]

▶ 4·29 보선 당내 경선 시작

새정치연합이 4·29 보궐선거 후보자를 뽑는 당내 경선을 시작했습니다. 후보자는 14일 결정되는데. 일각에서는 '전략공천' 필요성도 제기되지만, 이번엔 전략공천 안 한다는 입장이 확고합니다.

▶ "북한인권법 처리 협조"

새정치연합이 4월 임시국회에서 북한인권법 처리 협조를 거듭 밝혔습니다. 여당의 '종북 숙주' 공세를 정면 돌파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 정부가 힘주는 새마을운동 게임

문화부 산하 콘텐츠진흥원이 '신작 게임' 출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롤게임이나 스타크래프트에 필적할,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야심차게 준비하는 게임인데요. '새마을운동'이 주제라고 합니다. 정부의 창조적 발상, 자세히 분석합니다.

+++

[앵커]

최근 정부 부처마다 태극기달기 운동, 국채보상 운동 등 과거 시기의 운동을 이어가고 있다 해서 저희가 한두 차례 다룬 적 있습니다. 이번에는 새마을운동 게임을 개발한다는 얘기가 나왔는데, 왜 문제인지 집중적으로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한국콘텐츠진흥원이란 곳이 있습니다.

게임이나 방송 콘텐츠 등을 육성하는 문화부 산하 기관인데요, 이달 초 내놓은 사업지원계획에 눈에 띄는 게 있습니다.

바로 새마을운동 게임 개발에 1억 6000만원 지원 예정이라는 것. 이를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새마을운동은 60~70년대 국가 주도의 농촌 근대화 사업이죠.

근면자조협동을 기치로 내걸고 마을 앞 도로 닦기, 초가집 고치기 등을 통해 농촌 모습을 탈바꿈시켰습니다.

유신 독재를 희석시키려는 정치적 의도란 비판도 있지만, 70년대 경제발전을 뒷받침한 국민운동이란 점은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문제는 왜 콘텐츠진흥원이 새마을운동 관련 게임 개발에 나섰느냐인데, 국내용이 아닌 수출용이라고 합니다.

저개발국에 새마을운동을 보급하기 위해 교육용으로 만든 거란 설명인데, 굳이 국민 세금을 들여 이런 게임을 만들어야 하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일각에선 대통령이 관심을 갖다 보니, 정부부처가 알아서 박정희 정부의 대표적인 성과인 새마을운동을 띄우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실제 최근 안행부는 국기 강하식을 부활한다고 했다 뭇매를 맞기도 했습니다.

21세기인 지금, 정부는 여전히 70년대 코드 맞추기에 급급하단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기사는 <때아닌 새마을운동="" 게임="" 논란="">으로 잡고요. 근데, 정말 새마을운동 게임을 만든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그래서 제가 직접 만들어봤습니다.

Q. 새마을운동은 '농촌 근대화' 모델

Q. 최외출 저개발국 돌며 새마을 전파

Q. MB 때도 '대운하 게임' 만들어

Q. MB 때 만든 '대운하 투어 게임'

Q. 인프라 부족한 나라에 게임 수출?

Q. 콘텐츠진흥원 계속된 '낙하산 논란'

Q. 송성각 원장은 김종덕 장관과 인연

Q. 박 대통령 "새마을운동은 정신혁명"

Q. 3만 달러 시대에 새마을 정신 적합?

Q. 안행부는 태극기 달기 운동 추진

[앵커]

새마을운동은 박정희 정부의 대표적 국가주도형 개발 모델이죠, 경제발전에 이바지한 긍정적 측면이 분명히 있습니다. 이 자체를 지적하자는 건 아닙니다. 문제는 박근혜 정부가 새마을운동을 강조하다 보니, 심지어 새마을운동과 직접 연관 없는 콘진원같은 곳까지 기조를 발 맞추려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겁니다. 오늘 기사는 <새마을운동 게임까지="" 만든다는="" 정부="">로 제목잡고 정부 부처의 과잉 충성, 예산 낭비 문제도 다루도록 합시다.

관련기사

[야당] 정부 주도 '애국심' 강요 논란…거꾸로 가는 정부 영화 '국제시장' 영향?…'태극기 게양·하강' 부활하나 도지는 종북 논란…여당 '배후 가려야' vs 야당 '정치 공세' 줄 이은 리퍼트 대사 병문안…정치권에선 종북 공방 새누리당, 종북 공세…"야당, 종북세력과 절교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