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고속 성장' 마감…올 경제성장률 목표 7% 제시

입력 2015-03-05 21:56 수정 2015-03-05 23: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계 경제의 견인차인 중국이 고속성장 시대가 끝났음을 공식화했습니다. 중국 최대의 정치행사인 전인대에서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1990년 이후 최저치인 7%로 제시한 겁니다. 국방예산은 여전히 두 자릿수 증가율을 유지했습니다.

예영준 특파원입니다.

[기자]

매년 한 차례 열리는 중국의 정기국회 격인 전국인민대표대회 개막식.

정부 업무보고에 나선 리커창 총리가 올해의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발표합니다.

[리커창/중국 국무원 총리 : 경제 성장 목표 7%는 필요성과 실현 가능성 및 조화로운 사회의 건설이란 목표를 염두에 둔 것입니다.]

중국은 지난해 7.4%의 성장률로, 1990년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2011년까지 두자릿수 안팎의 성장을 유지해오던 중국이 올해는 목표치를 더 내린 겁니다.

고속 성장 시대에서 중성장 시대, 이른바 뉴노멀의 시대를 선언한 셈입니다.

리 총리는 또 양적 성장에만 치우쳐온 발전 방식은 더 이상 지속될 수 없고 구조 개혁과 경제 내실화를 서둘러야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리 총리는 이어 중국의 최대 과제로 거론되는 스모그 등 환경 오염을 개선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낮추는 등 강력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중국의 올해 국방예산은 약 8869억 위안, 우리 돈 155조원으로 지난해보다 10.1%p 늘어나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갔습니다.

관련기사

시진핑, 윌리엄 왕세손 면담…"영국 왕위서열 2위 외교 시험대" 내일부터 '중국 양회' 개막…경제성장률·국방예산 관심 환영받는 요우커? 홍콩은 시큰둥 '중국 관광객 오지마라' 전직 CCTV 앵커가 만든 '중국 스모그 다큐'…2억명 시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