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북한의 남북대화 전제조건 제시, 올바른 태도 아냐"

입력 2015-02-10 13: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부가 10일 남북대화 전제조건으로 5·24조치 해제 등을 요구하는 북한당국을 비난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북한당국이)대화에 나와서 자신들이 바라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맞다"며 "대화에 나오기 전부터 부당한 전제조건을 이야기하는 것은 올바른 대화의 태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은 동의하지만 정부의 대북 정책에 있어서 원칙을 지켜가는 것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5·24조치 해제 여부와 관련, "5·24조치가 북한의 도발에 따른 조치기 때문에 북한이 먼저 우리 국민이 납득할 수 있을만한 그런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어 "5·24조치는 천안함 사태로 무고한 장병 46명이 희생된 데 따른 것인데 대화를 하기 위해 조치를 취하라는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정부의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런 때일수록 대화만을 위한 대화를 추진하기 위해서 전제조건이나 자유민주주의 질서에 반하는 요구를 수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우리 원칙을 지켜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남북한 비공개 접촉 여부에 관해선 "남북간 불신이 깊은 상황에서는 비공개 접촉이 과연 바람직한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남북한간의 신뢰가 쌓이기 전까지는 원칙적으로 투명하고 공개된 접촉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